여러분들도 아시다 시피 현재 스가코리(스터디를 가장한 코프레스 리뉴얼)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스가코리 시즌2 멤버 모집공고’ 글에서도 아실 수 있듯이 전문가 몇명이서 후다닥 끝내는 것 보다는 여러분들이 함께 참여하는 과정을 거쳐 지금 보다는 조금 더 나은 모습을 찾아가 보려고 합니다.

https://kopress.kr/blog/2016/31236/

그동안 kopress.kr  사이트에서는 메뉴, 글쓰기, 읽기가 불편 하는 등의 많은 개선 요청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러가지의 테마를 벤치마킹하는 과정에서 기본이 되는 테마를 함께 선정해 본 결과 ‘Boss‘ 테마를 선정하게 되었는데요, 그 기준과 장/단점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boss-theme

Boss 테마의 특징

  1.  워드프레스 커뮤니티에 최적화된 테마

Boss 는 BuddyPress 와 bbPress로 구성된 커뮤티티 사이트에 최적화된 테마 입니다. 그 중에서도 워드프레스를 소셜 네트웍 사이트로 탈바꿈 시켜주는 BuddyPress 에대한 기능과 UI를 충실하게 지원해 주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지요.  코프레스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기능이 포럼과 그룹입니다. Boss 테마는 포럼, 그룹, 개인 프로필 등을 직관적으로 정리해주고 있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접근 가능한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orldclasspossibilities

boss-bp-plugins

2. 모바일에 최적화된 반응형웹디자인

또한 반응형 디자인과, 모바일에서의 메뉴와 알림으로의 접근이 직관적인것 또한 눈길을 끌었습니다. 특히 모바일 뷰의 경우 속도도 빠르고 왼쪽 메뉴 펼쳐지는 UI는 모바일에 최적화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스테마 Live Demo 하단에서 모바일 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oss-mobile

boss-responsive

또한, 다용도(Multi Purpose) 테마에 비해 필요한 기능/코드들만 들어가 있어 효율적이며, 코드와 파일의 정리가 잘 되어있어 원하는 내용을 찾아가기가 수월하고, 대부분 워드프레스와 BuddyPress의 API를 기준으로 제작되어 있어서 테마를 사용하려고 테마의 코드를 또 다시 공부해야하는 아이러니함이 최소화 되어 있는 점에도 큰 점수를 줄 수 있었습니다.

3. Boss Tmeme 의 아쉬운 점

일부 플러그인과의 호환성이 확인된게 많이 없습니다. 새로운 테마니까 당연한건데 시간이 지나면 해결이 되는 거라 문제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이번 스가코리에서도 몇몇 플러그인과 페이지빌더를 테스트 해서 채택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호환되는 페이지 빌더가 없습니다. 현재 Boss Theme는 테마만 제공하고 페이지빌도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테마 소개 페이지에는 SiteOrigin 페이지빌더가 보입입니다. 아직 공식 지원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SiteOrigin, Visual Composer. DIVI 등의 테마와 함께 사용해야 하는데 어떤 호환성 문제가 있는지 테스트를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웹 표준을 잘 준수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게 적용 가능 하리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테마 수준에서 페이지 빌더를 제공하거나, 공식 호환되는 페이지빌더를 안내해주면 테마 선택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Responses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