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커뮤니티 제안 / 아이디어 갠적으로 코프레스 개선했으면 하는 점

2개 답변, 2 voices Last updated by Avatar of 예  1 년, 1 월 전
  • Avatar of 예
    참여자
    @yeah
    #29575

    운영자님이 바쁘셔서 현실적으론 많이 힘들겠지만 몇가지 개선했으면 하는 점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체적인 디자인, 레이아웃 : 첨에 봤을때 커뮤니티 느낌보다는 블로그같더라구요. 그리고 메뉴들이 직관적으로 눈에 확 들어오지가 않는거 같습니다. 갠적으론 sir.co.kr이나 wordpress.org 디자인처럼 바꾸면 좋을거 같은데요. 워프로 충분히 비슷하게 만들 수 있을거 같은데요. 아니면 테마포레스트에 보이는 인기 커뮤니티 테마처럼 퀄리티 있는걸로 바꾼다거나요. 메뉴들도 세분화해서 많이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2. 한국워드프레스사용자모임 : 뭔가 기억이 잘 안되는거 같습니다. 그냥 코프레스로 하고 부제로 워드프레스 커뮤니티? 뭐이런식으로 바꾸면 어떨까도..

    3. 사이트등록 : 네이버,다음에 코프레스가 사이트 등록이 안되어 있던데요/ 모르는사람이 찾아오기가 너무 힘듭니다.

    4. 기초정보 부족 : 따로 메뉴를 만들어서 위키처럼 보기좋게 정리를 해야될거 같습니다. 상당수의 워프유저가 구글링 영어 검색에 익숙하지 않을거라 보구요. 저도 습관들이기 전까진 정말 하기싫더라구요. 모든 정보탐색을 각자의 노력에 맡기는건 좀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5. 포인트 제도, 레벨,새글 : 버디프레스에 포인트나 레벨 같은걸 먹일 수 있나요? 사람들이 글을 쓰게 하려면 다양한 유인책도 있어야 될거 같은데요. 포인트 모아서 테마구입에 보탤 수 있다거나, 크몽처럼 재능 구매할때 쓸 수 있다던지요. 그리고 보니까 새 댓글 달리면 예전 글이 올라오는 방식이던데,, 좀 헷갈리더라구요. 버디프레스를 안써봐서..원래 이런건지..그리고 최근글에 노란불 들어오면 좋을거 같네요.

    6. 거래 게시판 : 테마제작이나 수정, 사이트 제작,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사이트판매, 기타 의뢰 등등을 할 수 있는 게시판도 있어야 될거 같네요. 단순히 정보만 제공하는 커뮤니티는 알아서 굴러가지를 않는거 같습니다. 뽐뿌같은 경우도 업체들이랑 윈윈하는 구조인데요. 보니까 워드프레스 관련 업체나 프로그래머들 많던데요. 그 사람들 커뮤니티로 끌어모으려면 필요한거 같습니다.

    7. 새소식, 뉴스 게시판 : 워드프레스 공홈에 새소식을 한글로 전해주거나, 워드프레스 관련 뉴스나 유용한 팁을 퀄리티 있게 매일 혹은 매주 올라오는 게시판이 있어야 될거 같은데요. 그래야 사람들이 매일 들어와서 읽고 갈거 같구요.

    그외에도 많이 있을테지만 생각나는대로 적어봤구요. 4~5명이 1년은 매달려야 되지 않을까 싶은 일들이네요. 디자인 바꾸고 메뉴 위치바꾸고 메뉴 세분화 정도만 해도 상당히 많이 좋아질거 같습니다.

  •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조정자
    @hackya
    #29588

    #1. “메뉴들이 직관적으로 눈에 확 들어오지가 않는거 같습니다.” 작년에 랭커님도 같은 문제를 말씀하셨고, 다른 사용자분들도 UI 가 직관적이지 않고 링크문제 (링크 문제라기 보다 링크가 없는 문제죠) 로 인해 불편함을 겪고 계시고, 솔직히 저도 여기 2013년이었나, 그때부터 참여하기 시작했는데도, 몇년이 지난 지금도 불편합니다.

    처음 몇번은 게시글을 어디에서 작성해야 하는지도 몹시 혼동스러웠을정도로 UI 가 매우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시간에 여유가 조금 생겼을때 운영자님께 제가 이런부분을 개선하는데 volunteer 하겠다고 말씀드렸었는데, 꺼려지시는 것 같더라구요.

    그 이유가, 제 생각인데, 타인이 어떤 작업을 해놓고, 본인이 나중에라도 그 작업부분을 이해하지 못하면 그 부분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원 작업자 나 다른 작업자에게 의뢰를 해야 합니다.

    제가 UI 를 개선해 놓더라도 (각 게시판 링크를 첫페이지에 추가하고 메뉴들을 직관적으로 바꾸고, 칙칙한 색상도 개선하는 등등.. 별로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은 아닙니다.) 그 부분이 어떻게 scripting 되었는지 운영자님이 이해를 못하시면 난감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는거죠.

    #2 “한국워드프레스 사용자 모임” 이란 단어를 저는 처음 접하는 듯.. ㅎㅎ 저는 그냥 코프레스라고 하거든요.

    #3 네이버/다음에 사이트 등록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네이버는 검색엔진이 아니라서요. 검색bot 유입되는걸 확인해 보면, 네이버 같은 곳에 사이트 등록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어짜피 워드프레스 사용하는 수준 정도의 유저면, 최소 구글링은 다들 하시는 분들이라서….

    #4. 그걸 누가 해야 할까요? 그게 문제인듯 합니다. ㅎㅎ

    #5. 회원수도 얼마 안되고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포럼형태의 게시판은 항상 최근 글/댓글이 올라오는 순서데로 보여집니다. 이게, 구글검색과 같은 개념인데, relevance, 그러니까 관련성이 높은 글일 수록 더 잘보여야 된다는 그런 개념입니다. 5년전 글이라도 여러사람이 관심을 갖는 글이라면 보여져야 한다는 거죠. 반면 한국형 게시판은 그냥 원글 작성 날짜 순서대로 보여지고.

    #6 좋은 생각이시지만, 저 같아도 안할 것 같습니다. ㅎㅎㅎ 워드프레스로 사이트 구축은 의뢰자가 개인/영세업체인 경우가 매우 드뭅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를 주종으로 삼는 개발회사들 규모가 꽤 큽니다. 그래서 큰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7 https://plus.google.com/communities/111214349275074280289

    • Avatar of 예
      참여자
      @yeah
      #29597

      다시 생각해보니 영자님도 뭔가 다 뜻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
      사실 워프가 국내에서 너무 잘나가도 안될거 같네요.
      암튼 걍 전 제 갈길 가야겠습니다 ㅋㅋ 그동안 너무 외도를 했네요 ㅋㅋ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