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커뮤니티 Q&A 워드프레스 db연동 관련해 질문

5개 답변, 3 voices Last updated by Avatar of 랭커랭커 8 years, 11 months 전
  • Avatar of 궁금해요궁금해요
    Participant
    @nothing99
    #28272

    안녕하세요.

    홈페이지를 하나 제작을 하려고 하는데 사실 직업이 개발자이지만 웹페이지를 개발해본적이 없어서 좀 상당히 난감합니다.

    만들고자 하는 홈페이지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회원을 등록하고

    회원별 등급을 부여하여 등급별 게시판 사용권한을 차별해서 부여해야 합니다.

    물론 회원관리에 대한 관리 화면도 있어야겠죠.

    워드프레스라는 툴이 좀 난해하더군요.

    1. 이런경우에 워드프레스 자체의 기능이 이런기능을 지원하기도 하는지
    2. 아니라면 별도의 프로그래밍을 해야 할텐데 워드프레스로 기본틀을 만들고 php로 데이터베이스 연동 코딩을 하면 되는것인지
    ㅠ.ㅠ 저도 질문이 참 갑갑하다는걸 알고있지만 컴맹이려니 생각하시고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28273

    워드프레스 자체내에 회원을 등록하고 6등급/5등급 (멀티사이트인 경우 전체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한 Super Admin 이 추가 됩니다.) 으로 나눠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다른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https://codex.wordpress.org/Roles_and_Capabilities

    워드프레스는 난해하지 않습니다. ㅠㅠ

    컴맹도 쉽게 사이트 설치 가능합니다. (제가 컴맹이라서 이 부분은 확실히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ㅋㅋㅋ)

    6/5 등급 이상으로 세분화 해야 되는 경우라면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https://wordpress.org/plugins/search.php?q=membership (무료)

    http://codecanyon.net/category/wordpress/membership (유료)

    본인이 코딩의 신이시라서 천줄 정도는 두시간만에 짤 수 있다, 디버깅은 할 필요도 없는 최고의 프로그래머다, 그리고 내 시간당 시급은 3천원이다, 이러시면 굳이/궂이/구지 (어느게 올바른 맞춤법인지 모르겠네요. >.<) 유료 플러그인을 사실 필요는 없겠죠.

    그게 아니시라면, 또 무료 플러그인 중 필요로 하는 기능을 충족시켜주는 제품이 없다면, 유료플러그인을 권해 드립니다.

    Avatar of Matthew Park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

    Lives in Colorado.

    Avatar of 궁금해요궁금해요
    Participant
    @nothing99
    #28274

    답변 감사드립니다.

    솔직히 지금 상황은 갈피를 못잡고 있는 상황이라
    시간내 답변을 주셨음에도 제가 제대로 이해를 못하고 있네요.
    링크해주신 사이트에 보면 role을 설정할 수 있다고 하지만 role 각각의 역할이 정해져 있는것 같은데 맞나요?

    또한 워드프레스 내에서 보면 누구나 등록할수 있도록 하는 메뉴가 있긴 하지만 그런 화면 말고
    별도의 화면을 만들고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게 하여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할 수가 있는건가요?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28276

    맞나요?

    본인이 알아서 지정하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역활이 정해져 있는게 아니라 본인이 그 부분은 알아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 내에서 보면 누구나 등록할수 있도록 하는 메뉴가 있긴 하지만 그런 화면 (앱만드시나 봐요, 화면이라고 하시게… 웹에서는 페이지 라고 합니다.) 말고
    별도의 화면 (페이지)을 만들고 – 이 부분은 오늘 스터디에서 얘기가 나온 부분인데, 스터디 참석자 분 중 한분이 이걸 만들어 보시고 막히시면 저한테 말씀하신다고 하셔서…

    저도 지금 그부분을 만들어 봐야 합니다. ㅠㅠㅠ

    하.. 이거 하기 싫어서 두리뭉실 넘어가려고 했는데, 얘기가 나오더라구요… ㅠㅠㅠㅠ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게 하여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할 수가 있는건가요? – 등록자 마다 다른 별도의 정보, 그러니까 이메일이나 이름 말고 다른 정보 를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저 같은 경우는 플러그인 써야 가능 합니다. (이거는 back-end 에, 그러니까 DB에 정보를 올리는 거기 때문에, front-end 개발자의 영역을 넘어가는 작업이죠.) 아니면 프로그래머 한테 짜달라고 하던가.

    Avatar of 랭커랭커
    Participant
    @ranker
    #28278

    저는 메튜님만 졸졸 따라 다니면 글 남깁니다. ㅋㅋ

    저는 메튜님과 생각이 좀 다른데… 워드프레스 결코 쉽지 않아요.https://kopress.kr/topic/워드프레스에-첫발을-내딛었습니다-궁금한게있습/ )

     

    질문자 분(닉넴이 궁금해요가 뭡니까? 너무 막 지었당ㅎㅎ)의 개인 능력과 상관 없이 새로운 CMS 툴을 사용하니,  잘 모르는게 당연은 한데… 현재는 처음 접하신지 얼마 안돼 너무 모르시는 것 같아요.

    즉, 프론트/백엔드 적인 프로그래밍 구현을 생각하기 전에… 워프(워드프레스)의 개념이나 기본 사용법 부터 익히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그러니… 특정한 기능 구현은 잠시 뒤로 미뤄두고, 기본 사용법 부터 익히시는게 어떨까요?

     

    1) 회원 가입 기능

    ㄱ. 워드프레스 자체에서 회원 가입 기능을 지원 합니다.

    => 관리자 화면 > 설정 > 일반 > 멤버쉽 >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에 체크

    ㄴ. 그러면 로그인 페이지 or 기타 기능(위젯)에서 회원 등록 메뉴가 생깁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간단한 회원 가입 폼이 뜨지용~~~

     

    2) 회원 및 운영자 관리 화면

    ㄱ. 운영자를 위한 회원 관리 화면 뿐 아니라 일반 사용자를 위한 프로필 페이지도 별도로 존재 합니다.

    =>관리자 화면 > 사용자 > 모든 사용자(운영자용) or 나의 프로필(운영자, 일반 회원)

     

    3) 회원 가입 양식을 바꾸고 싶으세요?

    ㄱ. 기본 형태는 사용자명(id), 이메일만 입력하면 됩니다.

    ㄴ. 커스터 마이징 하고 싶으시면… 위에 메튜님 말씀처럼 플러그인을 활용하세요. (저희는 능력이 안되니까 남의 도움을 받자고용 ^^;;)

    ㄷ. 어떤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냐구요? 구글링을 하시든… 워프 플러그인 저장소에서 검색을 하시든 직접 찾아보세요.

     

    4) 회원 권한(등급, 레벨)

    회원 권한별별로 차별화를 하려면… 마찬가지로 검색을 해보세요. (일일이 찾아서 알려드릴 수 없을만큼 많아서요 => 물론 쓸만한 것은 몇개 안되지만, 직접 삽질을 해봐야 알 수 있는 노릇이죠)

     

    P.S

    결론은… 워프를 처음 접하셔서 질문자님 뿐 아니라 답변드리고자 하는 저도… 너무 막막한 것 같습니다.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설명을 해야 할지…

    워프 책을 하나 구입하셔서 보면 그나마 낫구요… 책(이론)만 봐서는 남는게 없습니다. 메뉴 하나하나 클릭해보면서 직접 만들어보고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IE 11 개거지 같네요. 한글 자음/모음이 자꾸 분리되서 나옴. 그냥 답글 포기하고 가려다… 이전글 에 답변을 남겨놔서 어쩔 수 없이 마저 답글 적고 갑니다. ^^;;

    Avatar of 랭커랭커
    Participant
    @ranker
    #28279

    에효… 문득 이런 생각이 듭니다. ㅠㅠ

    저로서는 “최선의 답변 or 당연한 답변”을 해 드렸다고 생각하는데, 질문자분은 아닐 수 있겠죠? (눈높이가 다르니까요)

    저도 초보자일때(지금도 큰 차이는 없지만), 모두~~~ 닥치고 급한 불 끌 수 있는 답변만 원했죠. ㅋㅋ

    뭘 알아야 질문도 하고, 검색도 하죠. (제 경우를 말하는 거니, 오해하지는 마세요)

     

    그런 의미에서 책임질 수 없는 플러그인 링크 남기고… 저는 이제 갑니다. (취중이라서요 ㅋㅋ)

     

    1) 회원 가입폼 양식 커스터마이징 플러그인

    https://wordpress.org/plugins/register-plus-redux/screenshots/

    2) 회원 권한별 기능 커스터마이징 플러그인

    https://wordpress.org/plugins/user-role-editor/screenshots/

     

    마지막으로 제 블로그의 회원 가입 기능을 어떻게 구현했는지 물어보셨는데, 버디프레스 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6 글 보임 - 1에서 6 까지 (총 6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