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짧지만 Todd Motto와 이야기 했던 썰

2개 답변, 3 voices Last updated by Avatar of codeicodei 7 years, 7 months 전
  • Avatar of moonpro1moonpro1
    Participant
    @moonpro1
    #36684

    제가 요즘에 자바스크립트 중급 책을 좀 찾아보던 도중 Todd Motto라는 사람이 그렇게 코딩을 잘한다는 내용을 읽곤 그사람네 웹사이트를 가보았더랍니다. ㅎㅎ

    근데 보니 무슨 angular 코스만 달랑 한코스 내놓았더라구요.

    그래서 문의를 했습니다.. 다른 코스는 없니? 가격 좀 비싸네 ㅠㅠ 그밖에 이런저런 이야기…

    근데 Todd 이사람이 직접 저한테 이메일을 보냈더라구요 ㅎㅎ

    자기가 코스를 한개 더 만들려고 하는데 어떤 코스를 만들지 고민이다.. 추천좀 해봐라.. 그래서 제가 바로 자바스크립트 코스 만들어달라고 했습니다. ㅋㅋㅋ

    그랬더니 ‘어떤’ 자바스크립트 코스를 원하냐고 하더군요? 그래서 저는 속으로 헐.. 하면서 자바스크립트면 자바스크립트지 뭐 다른게 있어?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아 혹시 뭐 node.js이런 코스를 물어보는건가? 했지요.

    다른건 다 필요없고 좀 예제를 가득가득 심은 중급 자바스크립트 코스좀 만들어달라 했습니다 ㅎㅎ 이왕이면 50개에서 100개 예제좀 넣어달라구요 ㅋㅋ

     

    생각해보겠다 하더군요.. ㅋㅋ 그래봤자 코스 나오려면 일년은 걸릴듯…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36687

    저도 한달전쯤 Todd Motto 가 작성한 javascript 보고 멘붕왔었습니다.

    이친구 때문에 멘붕오는 front-end 개발자들이 한둘이 아닌걸로.

    그래서 Todd Motto 에 관해 뭘 구글링하는지 보면 이 친구 나이를 검색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todd_motto

    믿겨지지가 않거든요. 어떻게 이제 겨우 20대 중반인 친구가 수십년동안 javascript 작성한 사람보다도 더 코딩을 잘하는지 믿겨지지가 않아서… 진짜 20대 중반이 맞는지 다들 확인을 해보는거죠.

    본인말로는 개발에 미쳐서 엄청나게 노력을 했다고 하는데, 절대 노력만으로 이뤄낸 결과는 아닌걸로…. 타고난거라고 봅니다.

    문제는 이 친구 같은 경우 머리회전이 엄청 빠르니까 오히려 어떤 내용에 관해 설명하거나 참고서적 같은걸 쉽게 상세하게 풀어서 쓰질 못합니다.

    그런 간단한 것 까지 설명해 줘야해? 라며 그낭 넘어가 버리는데, 그 간단한 것도 이해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는걸 잘 파악 하지 못하는…

    그리고 영어로 생각해 보겠다, 검토해 보겠다는 소리는, “어, 그런거 하기 싫어.” 란 소리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ㅋㅋㅋㅋ

    Avatar of Matthew Park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

    Lives in Colorado.

    Avatar of codeicodei
    Participant
    @codei
    #36777

    세상에는 2종류의 천재 타입이 있습니다.

     

    배타적인 천재와 이타적인 천재.

     

    배타적인 천재는 전형적인 타입으로, 자기는 잘 아는데 그걸 남에게 잘 설명 못 하는 케이스.

    “당연히 기본적이고 간단한 건데 왜 몰라? ”

    아 그건 너님이나 그런거고.

     

    이타적인 천재는 배타적인 천재와 다르게 오히려 남에게 잘 가르치는쪽으로 특화된 사람입니다.

    내가 알고 있는 것을 더욱 알기 쉽게 풀어 주는 사람이 이타적인 천재이죠.

     

    그런데 대부분은 배타적인 천재에요. 자긴 알고 있는데 남에게 설명을 잘 못 합니다.

    대부분의 대학 교수들이 그렇듯이 ㅋㅋㅋ

     

     

    그리고 스크립트 코딩 솜씨는 솔직히 경력이 그리 중요하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실무 경력은 결과적으로 정형화된 기능을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 업계의 유명한 말 중 하나가

    “회사에선 일을 하고 예술은 집에 가서 해라!”

    네. 회사에선 도전적이고 예술적인(?) 코딩 보다는 알고 있는 걸로 빨리 만들어 내라! 입니다.

    그러니 5년이고 10년이고 발전을 할리가 ( ..)

     

    단지 코딩이 좋아서 도전적이고 예술적인 방향으로 계속 만들어 본다면 오히려 실무 경력과 상관없이 얼마든지 추월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결과적으로 변화하는 사람은 변하고, 도태 되는 사람은 도태 될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죠.

3 글 보임 - 1에서 3 까지 (총 3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