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커뮤니티 Q&A 커스텀필드를 이용한 DB 구축 조언 구합니다.

1개 답변, 2 voices Last updated by Avatar of 082net082net 9 years, 5 months 전
  • Avatar of yongmin moonyongmin moon
    Participant
    @mimyo
    #26828

    안녕하세요.

    제가 만들고 있는 것은 특정한 성향을 가진 음반들의 DB입니다.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이용해 만들었고, 트랙리스트까지 입력한 상황인데요.
    작사/작곡/편곡 정보를 입력하는 시스템을 만들려다가 고민이 되어
    고수 분들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문제는 음반마다 트랙도 여러개, 작곡가도 트랙마다 여러명이라는 건데요.

    현재는 track1=’제목’, track1com=’작곡가1, 작곡가2′, track2=’제목’, track2com=’작곡가3, 작곡가4′ … 같은 형태입니다. 이 경우, 작곡가2가 참여한 음반을 쿼리하는 게 잘 안 되더군요.

    그래서, track1=’제목’, track1com=’작곡가1′, track1com=’작곡가2′ … 같은 형태로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WP_Query를 이용하니까, 작곡가2가 참여한 음반을 쿼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예를 들어 작곡가2가 작사에도 참여하고 있다면, 작곡가2가 작곡에 참여한 음반만 따로 쿼리하고 싶은 겁니다. 이 경우 track1com=’작곡가2′, track2com=’작곡가2′ … 의 형태로 쿼리해야 하나 하다가, 각 음반의 작곡가, 작사가를 따로 묶어서 커스텀필드에 저장할 순 없을까 고민이 됩니다.

    시도해 본 것은, 각 음반 포스트에 composer = array( [0] => (‘작곡가1’), [1] => (‘작곡가1’, ‘작곡가2’), [2]=> … ) 같은 형태로 저장하는 것인데요. 개별 음반을 저장하고 불러오는 것까지는 하겠는데, 작곡가2를 쿼리하는 게 잘 안 되더군요.

    당장 제가 쿼리를 잘못 작성해서 그런 게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ㅠ 온라인에서 찾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복사해 와 시도해 보아도 좀처럼 잘 안 돼서요. 쿼리가 안 되는 것은 나중에 실력을 늘리고서 해결을 본다 해도, 일단 DB에 저장하는 단계만이라도 나중에 확실히 쿼리하기에 좋은 방향으로 해보고 싶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저장하는 게 좋을까요? 정 안 되면 커스텀필드를 저장하는 단계에서 “이 음반에 참여한 작곡가 목록” 같은 것을 별도의 커스텀필드로 만들어줘야 하나 하는 생각마저 듭니다. ㅠ 막무가내 질문이라 죄송합니다. 조언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Avatar of 082net082net
    Keymaster
    @082net
    #26903

    생각하시는 컨셉에 목록까지 출력하려면, custom field 를 이용하시는 것 보다는 custom taxonomy 를 생성하셔서(작곡가) 매칭시키는 것이 훨씬 수월할 것으로 보이는군요.

    Avatar of 082net
    Facebook 사용자 모임 그룹 도 함께 운영되고 있으며, 격 주로 미트업과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2 글 보임 - 1에서 2 까지 (총 2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