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사용자 가이드
  3. 워드프레스란?

워드프레스란?

워드프레스를 단순히 화려한 테마를 설치해서 홈페이지를 만드는 툴 정도로만 이해하는 거나,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그저 ‘공짜’라고만 인식하는 것은 워드프레스의 장점과 단점을 제대로 이해하고 목적에 맞게 활용하는데 큰 장벽이 되곤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알기 위한 첫 걸음 으로써, 공식 워드프레스 About 페이지 의 내용들을 읽어보는 것은 아주 현명한 선택일 것입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그 내용을 번역하고 정리하여 두었습니다.

원본링크 : https://wordpress.org/about/

워 드프레스는 약간의 코드를 통해 일상의 글쓰기 가독성을 향상 시키기 위해 당신의 손가락과 발가락 개수 보다도 적은 수의 사용자를 가지고 2003년에 처음 시작됐습니다. 그 이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셀프 호스팅 블로그 툴로 성장해 수 백만 개의 사이트에 사용되고 있으며 매일 수 천 명이 보게 됐습니다.

여기서 보고 있는 모든 내용, 문서에서 코드 자체까지 커뮤니티가 스스로를 위해 스스로 제작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전 세계 수 백만 명이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타의 상업 플랫폼보다 많은.) 동시에 이는 당신의 레시피 사이트에서 포춘(Fortune) 지 선정 500 대 기업 사이트까지 몇 가지의 다른 중요 자유사항과 더불어 라이센스 비용 없이 무상으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워드프레스 닷 오알지 (WordPress.org) 소개

본 사이트에서 ‘워드프레스(WordPress)’라는 소프트웨어 스크립트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요건을 갖춘 웹 호스트와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는 맞춤제작이 가능하며 거의 모든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WordPress.com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몇 초 이내에 새로운 무상 워드프레스 기반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으며 이는 몇 가지 다른 점이 있으며 스스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워드프레스에 비에서 유연성이 떨어집니다.

워드프레스 (WordPress)의 사용 예

워 드프레스는 단순한 블로그 시스템으로 시작했지만 완전한 콘텐츠 관리 시스템(content management system, CMS)으로까지 진화했으며 수 천 개의 플러그인, 위젯과 테마로 그 이상까지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의 제약은 당신의 상상력 뿐입니다. (기술력 제약도 있습니다.)

커뮤니티와 연계

포럼과 메일링 리스트와 같은 온라인 자원 외에도 워드프레스에 관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워드캠프(WordCamp)에 참가 혹은 자원봉사 하는 것이며 무료 혹은 소정의 참가비를 가진 행사로 워드프레스 사용자를 모아 교육하기 위해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기획해 세계 곳곳에서 열립니다. 해당 웹사이트를 확인하면 당신 근처에서 열리는 워드캠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간략한 역사

워드프레스는 우아하면서 잘 설계된 개인 퍼블리싱 시스템에 대한 갈망에서 태어났으며 PHP와 MySQL을 기반으로 일반 공유 (GPLv2) 라이센스(혹은 그 이후 버전)를 지닙니다. b2/cafelog의 공식 승계자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신선한 소프트웨어이지만 그 뿌리와 개발은 2001년까지 거슬러 갈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성숙하고 안정적입니다. 우리는 사용자 경험과 웹표준에 집중함으로서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다른 것과 차별화된 도구를 만들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워드프레스의 역사에 대해 좀 더 알고자 한다면 워드프레스 위키피디아 페이지 혹은 우리 자체 코덱스의 페이지를 이곳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rticles

Tags ,

How can we hel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