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앱프로그래밍 지식없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앱으로 만들기

4개 답변, 4 voices Last updated by Avatar of Benjamin JungBenjamin Jung 7 years, 10 months 전
  • Avatar of 닥터케이닥터케이
    Participant
    @drangra
    #29002

    안녕하세요.

    웹사이트에 대한 아무런 지식 없이 워드프레스 웹사이트(www.naayo.co.kr)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는 현직 의사 입니다. 웹사이트 운영하는데 이곳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뭔가 좀 도움이 되고자 웹사이트를 앱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현재 제가 웹사이트를 앱으로 만들어 배포중인 앱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aayo.app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면서 약간의 커스터마이즈 지식만 있으면 누구나 만들수 있습니다. 위 앱은 웹사이트를 앱에서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으로 만든 것입니다.

    https://www.apppresser.com

    물론 공짜는 아닙니다. 앱 변환플러그인 199달러, 공유기능 99달러 등으로 기능을 추가할 때마다 비용이 들어가기는 합니다. 전문 개발자에게 의뢰하는 비용에 비하면 싼 편이죠. 참고로 제가 저 앱 개발과 똑같은 개발견적을 몇군데에서 받았는데 250~900만원의 견적이 나왔었습니다. 자신이 직접 관리할 수 있고 업데이트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저는 직접하는 것이 더 좋다고 봅니다. 안드로이드만 저정도 견적이니 아이폰까지 하면 비용이 두배이상으로 늘어나겠죠. 저는 중장년층 타겟 앱이라 아이폰은 만들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플러그인을 깔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까지 변환이됩니다.

     

    저 플러그인 외에도 http://www.mobiloud.com 이곳에서도 앱을 만들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만든 앱은 훨씬더 빠르고 안정적이고 가격이 무지 비쌉니다. 최고 한달 199달러… 평생이용은 300만원 조금 안되는 가격입니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도 아이폰/안드로이드 모두 가능하니 개발자의뢰 보다는 훨씬 더 싼 가격이죠. 단점은 앱프레서는 자바스크립트와 같이 모든 워드프레스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모빌라우드는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제한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게시글 위주의 앱은 모빌라우드로 제작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어 보입니다.

     

    두가지 모두 외국 개발사이다 보니 문제가 생겼을 경우 어느정도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저도 앱프레서로 개발하면서 콩글리쉬로 문의를 여러번 했는데 다 잘 해결이 되어서 앱의 배포까지 이루어 졌었습니다.

    다른 몇가지 플러그인들도 있는데 위의 두가지를 제외하고서는 앱의 완성도가 현저히 낮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 두가지를 추천드립니다.

    앱을 개발하고는 싶은데 앱개발 지식은 없고 공부할 여력이 안되시는 분들께서는 이같은 방법을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 공유를 해봅니다.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29006

    어짜피 모바일 코딩/프로그래밍 지식이 없으신 분들이 만드시는 앱은 간단한 push 기능정도의 앱밖에 만드실 수 없고, 그래서 AppPresser 에 대한 메리트가 전혀 없다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유료라서요.

    그것도 한두푼 들어가는 것 도 아니고… (저만 이렇게 생각하는게 아니고, 대다수의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은 AppPresser 쓰는 이유가 뭐지? 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300만원 정도의 비용이 개발자의뢰 보다는 훨씬 더 싼 가격이라고 하시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Fiverr 에서 단돈 5불 (5천원)에도 앱을 의뢰해서 제작하실 수 있기때문에.. ㅎㅎㅎ

    https://www.fiverr.com/upgradeyourself/convert-your-website-into-a-cool-android-app-and-publish-it-on-google-play-more?context=adv.cat_10.subcat_141&context_type=rating&pos=2&funnel=25a030ba-b2c2-4d32-b8da-f28fcaaa3cbe

    물론 처음에는 앱을 만들어 보는게 재미있기도 하고 그래서 직접 만들어 보는것도 좋습니다. 단지 앱을 만드실때 돈을 쓰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취미로 직접 만들어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AppPresser 사용하셔서 호구인증 하시지 마시고, 아래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셔서 앱을 만드세요.

    https://wordpress.org/plugins/worona/

    훨씬 더 간단하고, 쉽고, 빠르게(몇분안에) 앱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AppPresser 보다는 더 좋은 플러그인 입니다. 돈 한푼 들어가지 않습니다.

    /////////////////////////////////////

    아, 개발자분들중에 지금 이글을 읽으면서 계산기 두드리고 계실수 있는 분도 계실텐데, (5천원에 맞겨서 앱만들어서 의뢰자한테 50만원만 받아도 엄청 이익이네? – 이런 계산 하고 계시는 분들) 이건 몇년전 앱이 뭔지도 모르면서 의뢰하던 의뢰인들이 넘쳐났을때 얘기구요, 지금은 앱도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몇년사이 의뢰자분들 눈높이가 많이 높아진 상태임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앱으로 돈좀 긁어 모으시려고 했으면 최소 3~4년전에 하셨어야 합니다.)

    돈버시려면 지금은 앱도 대충 한물갔고, 지금은 IoT (사물인터넷) 이나 워드프레스 기반 SaaS 가 돈이 됩니다. *물론 IoT 도 앱의 한분야 이긴 합니다.

    /////////////////////////////////

    Avatar of Matthew Park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

    Lives in Colorado.

    Avatar of 랭커랭커
    Participant
    @ranker
    #29025

    닥터케이님~ 경험담 및 좋은 정보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유용한 답변도 달리고… 여러모로 보기 좋네요. ^^

    Avatar of Benjamin JungBenjamin Jung
    Participant
    @bsjung
    #31188

    안녕하세요 Matthew Park님,

    https://www.worona.org/  에 공개된 코드를 바탕으로 Corona SDK를 이용하여,

    iOS/Android 동시에 개발중에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WordPress REST API ( https://wordpress.org/plugins/rest-api/ ) 를 이용하여, Page를 가져오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 Worona에서는 Page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1. 기존 상용 :  Apppress ( www.apppresser.com ) 와 Worona ( https://www.worona.org/ )
      – Apppress : 폰갭 기반으로 일부 Ionic 지원 (Javascript :  Node.js 알고 있는 엔지니어 유리)
      – Worona   :  Corona SDK 기반으로 일부 Open Source ( Lua : 매우 쉽고 직관적임)
    2. 자체 개발 :  Appress / Worona 모두 일부 기능 부족 ( Worona 경우 Page 미지원)
      결국 Blog만 보이는 단순 기능이 아니면 자체 개발 필요함.

     

    저는 Worona를 선택하고 상용 Item을 구입하여 진행중에 있습니다.

    유럽에 있는 Worona에 있는 Pablo가 사이트 완성되면 Worona 상용화 예로 등록해 준다고 하네요.

    Benjamin Jung

     

    Avatar of Benjamin JungBenjamin Jung
    Participant
    @bsjung
    #31197

    초급 엔지니어는 한국에서 어떻게 구하나요?

    1. 안드로이드 펍 ( http://www.androidpub.com ) 구인/구직
      – 전문 업체 구하는 것 가능해 보이는데, 배우면서 할 친구들은 없어 보임.
    2. 알바몬 ( http://www.albamon.com ) 단기 프로그래밍
      – 알바는 많이 있어 보이는데, 어떻게 프로그래머를 구할지 난감함.
    3. 프로렌서 전문 사이트 ( http://www.elancer.co.kr )
      – 2 job 개념의 사람들로 보임.

    3번이 적당할것 같은데,  역시 적당한 사람 구하는 일이 제일 어렵네요.

    Benjamin Jung

5 글 보임 - 1에서 5 까지 (총 5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