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안녕하세요! 게시판 플러그인 추천합니다!

8개 답변, 4 voices Last updated by Avatar of 랭커랭커 7 years, 7 months 전
  • Avatar of 아이디어피플아이디어피플
    Participant
    @ideapeople
    #37006

    안녕하세요~!

    여기에 플러그인 홍보글을 적어도 될런지 모르겠어요 ..

    워드프레스 게시판을 하나 만들었는데 누가 좀 사용도 해봤으면 좋겠고

    피드백도 줬으면 좋겠고 그래서 …

    여기에 좀 사용해달라고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굽신굽신

    워드프레스와 그래도 잘 어울리게 만들어볼려고 노력했어요.

    간단히 소개해드리자면..

    버디프레스 프로필,actvity연동

    Disqus 댓글,젯팩 댓글, 기타 댓글 플러그인 연동하여 사용가능

    wordpress_popular_posts 같은 위젯 플러그인과 호환 가능

    advancedcustomfield플러그인으로 필드 추가 가능

    기타 게시판 기본 기능은 그래도 꾸역꾸역 넣은것 같아요

    플러그인 주소는 https://wordpress.org/plugins/idea-board 입니다.

    github 주소는 https://github.com/idea-people/idea-board 입니다.

    혹시 같이 플러그인을 발전시켜주실 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ideapeople@ideapeople.co.kr로 연락주세요

    제 github는 언제나 열려 있으니까여!

    피드백은 http://www.ideapeople.co.kr/plugin-qna/?idea_board_category=IDEA-BOARD 여기에 남겨주시면 열심히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당!

    감사합니다!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37009

    일단 설치는 해보지 않았고, 플러그인 코드만 조금 살펴보았습니다.

    아주 오래전 읽었던 글이라서 이글을 찾기가 힘들었는데,

    한국형 게시판 (제로보드/XE, 그누보드) 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신분이 쓰신 글이고, 게시판의 성격에 관해 지금도 보기드문 개념글이라 소개합니다.

    http://www.nam.or.kr/archives/691

    이글의 핵심은 다음 부분입니다.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 많은 테이블이 존재하여 유지관리가 어려워지고 자료가 중복됩니다.
    게시판 내에 작성한 글은 워드프레스 내의 컨텐츠로 간주되지 않기 때문에 검색에서 노출되지 않습니다.

    일단 SEO 관점에서 permalinks 를 사용하지 않으면 꽤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합니다.

    bbPress 를 사용하는 여기 코프레스의 글들이 구글검색에서 어떻게 노출되는지 비교해보시고, 다른 K보드, 그누프레스 등을 사용했을때 컨텐츠가 얼마나 형편없게 노출이 되지 않는지를 보면, 단순히 한국형 게시판이라 사용하겠다는 분들에게 경종을 울리리라 생각합니다.

    두번째, 유지보수의 문제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sql = “CREATE TABLE

    테이블을 생성하는 게시판 플러그인들의 문제가 data 를 쉽게 이전하기 어렵다는 점 입니다. (bbPress 의 경우 워드프레스와 동일하게 게시판 컨텐츠를 그냥 import/export 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bbPress 는 워드프레스와 거의 일원화되어 있습니다. (SSO)

    물론 bbPress 를 한국형 게시판화 하는데에는 많은 시간이 투자됩니다. 그 어려운걸 다 처리하신/쳐내신 @ranker 님의 근성에 무한한 존경을!! ㅋㅋㅋㅋㅋ


    aesthetic 한 부분 (외부적으로 보여지는 외모) 를 제외한다면 포럼과 게시판의 가장 큰 차이는 딱 이거 하나 입니다.

    한국형 게시판은 댓글의 유무와 상관없이 가장 최근에 작성된 글이 최상위로 표시되고, 포럼 역시 가장 최근에 작성된 글이 최상위로 표시되지만, 댓글이 달리는 경우, 가장 최근에 달린 댓글의 날짜 순서대로 글이 표시됩니다.

    포럼형태의 경우, 관심이 없는 글은 (다시말해 댓글이 달리지 않는 글은) 하위로 밀려나는 것 입니다.

    그리고 글의 연관성이나 관심도와 상관없이 무조건 작성글 날짜를 고집하는 형태를 이제는 한국형 게시판이라고 말하기도 뭐한게, XE(제로보드) 역시 이제는 댓글작성 날짜 순위로 글을 표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codei 님이 쓰신 문구를 paraphrase 하자면,

    “결과적으로 변화하는 사람은 변하고, 도태 되는 사람은 도태 될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죠.”

    제품역시 “결과적으로 변화하는 제품은 변하고, 도태 되는 제품은 도태 될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죠.”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웹은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낡은/올드한 paradigm (사고형태) 에 갖히면, 절대로 도태됩니다.

    코프레스의 경우, 관리자님의 의도인지, 그냥 무관심인지 알수 없으나, BuddyPress 를 사용하고 계시면서도 여러기능들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단적으로 예를 들자면 각 회원들의 웹사이트 표시도 안됩니다. (이부분은 랭커님이 예전에도 지적하셨던 부분)

    그래서 코프레스가 bbPress 와 BuddyPress 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좋은 showcase 가 아니지만, (솔직히 돈도 안생기는 사이트에 누구라도 큰 공을 들일 순 없는거구요) bbPress + BuddyPress 는 매우 강력한 솔루션 입니다.

    개인사이트에서 bbPress 가 효율적이고 이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wordcracker7 님 같은 경우도 있고, 워드프레스에 관련해 이해도가 높은 분들은 무조건 bbPress 를 사용합니다.

    뭐시 중헌지 아시는 분들인거죠.

    힘들게 게시판 플러그인을 만드셔서 공개하셨는데, 이런글을 쓰게 되서 정말 죄송합니다. 그렇지만 한국 워드프레스 커뮤니티의 공익을 위해서 이런글을 남기는 것 이니 죄송하고 양해부탁드립니다.

    오래전 제가 우커머스가 대세다, 우커머스만 무조건 써야한다고 주장하는 바람에, 고유의 e커머스 솔루션을 개발해서 promote 하시려는 분들/개발회사들로 부터 정말 곱지않은 시선을 받은적도 있고, (시선보다 욕을 많이 먹었죠) 항상 욕먹는건 익숙해 있지만, @ideapeople 님의 심기를 불편하게 해드린 것 같아, 저도 맘이 편치 않습니다. -..-;;;

    Avatar of Matthew Park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

    Lives in Colorado.

    Avatar of 아이디어피플아이디어피플
    Participant
    @ideapeople
    #37010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ㅠ

    제가 만든 플러그인은 직접 sql 을 호출하는 부분이 거의 없습니다.

    create table 하는 부분은 아에 한 부분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테이블을 전혀 생성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워드프레스 함수와 워드프레스 디비만으로 모든 게시물을 생성하고 수정합니다.

    import export도 그냥 워드프레스 가저오기 도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link호출도 permalink 함수를 이용해서 호출합니다. 그냥 워드프레스 포스트 이기 때문에 ….

    bbpress와 buddypress 조합이 워드프레스에서 지금 포럼형태에서 따라올 플러그인이 없다고 저도 생각합니다만

    처음부터 bbpress도 지금만큼 완벽하지는 않았겠지요 …

    저도 이 플러그인을 만들면서 뭔가 하겠다는 생각은 없었습니다.

    그냥 국내산 게시판들이 말씀하신것처럼 테이블을 마구잡이로 생성하고 워드프레스 함수도 별로 사용하지 않길래 만들었습니다.

    (요즘엔 워드프레스와 호환이 잘 되도록 많든 게시판도 많더라구요 만들기 시작한 다음부터 커스텀포스트타입을 이용해 만든 게시판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지금 만든 게시판이 3번째 만드는 워드프레스 게시판입니다만 만드는 동안 워드프레스에 대해서 배운것도 많고 공부도 많이 됬습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해준다면 그보다 더 감사한 일은 없겠지요.

    부족한 코드 조금이나마 살펴봐주신것만으로도 저는 감사합니다 ^^

    Avatar of 랭커랭커
    Participant
    @ranker
    #37013

    아직 플러그인 다운로드/설치는 안해봤지만… 이렇게 힘들여 만든 플러그인을 공개해주신 것에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은 여유가 없어서 힘들지만 언제고 한번은 설치를 해볼텐데, 그때 반드시 피드백 드릴게요. (저 ranker 입니다. 기억해주세요. ㅎㅎ)

     

    < 개인적인 사견 남겨 봅니다 >

    본문의 요지와는 상관없는 내용이니 아이디어피플님이 제작하신 플러그인과 연관 짓지는 말아주세요. ^^;;;

     

    저도 한때 “게시판 플러그인을 만들어봐야 겠다…” 라고 생각해본적은 있지만, 아래와 같은 이유로 조금 고민하다가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1) bbpress 자체가 워낙 완성도 있는(현재 시점에서) 플러그인이다 보니 그 이상 잘 만들 자신이 없음

    2) 설사 그 이상의 퀄리티로 완성을 했다해도 이미 선발주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bbpress 를 버리고, 본인 플러그인을 사용해 줄 사람은 없을 것 같음

    => bbpress 와 관련된 add-on 플러그인도 셀 수가 없는데 말이죠. (부족한 기능은 이걸로 거의 커버 가능)

     

    결국 메튜님께서 말씀하셨다시피… “bbPress 는 워드프레스와 거의 일원화되어 있습니다.” 와 같은 이유에서 워프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사람은 bbpress 외의 다른 것을 고려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일반적인 상황을 가정했을때)

    그래서, 저는 생각을 조금 바꾸었는데요. 게시판 플러그인을 새로 만들바에는 차라리 bbpress 와 관련된 한국형 add-on 플러그인을 제작해 보는것은 어떨까 생각합니다. 이게 여러모로 낫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저만의 생각인가요? ^^;;;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37014

    @ranker “bbpress 와 관련된 한국형 add-on 플러그인을 제작해 보는것은 어떨까 생각합니다” – 벌써 만드셔서 파실 생각이시잖아요!!! 아닌가요? ㅋㅋㅋㅋㅋ

    Avatar of Matthew Park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

    Lives in Colorado.

    Avatar of codeicodei
    Participant
    @codei
    #37026

    낯선 곳에서 그누보드 향기가 나는군요 ㅎㅎ

    한번 설치해 볼게요 ㅎㅎ

    bb 랑 같이 설치해서 충돌이 나는지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Avatar of 아이디어피플아이디어피플
    Participant
    @ideapeople
    #37028

    비비프레스를 많이 이용해 봤다면 저도 게시판을 만들기 보다는 비비프레스 플러그인을 만드는쪽으로 방향을 잡았겠지요 … ㅠ

    이런게 다 무지함에서 비롯된일인것 같습니다.

    그래도 열심히 플러그인을 업데이트 하다보면 비비프레스보다 더 맘에 들어하는 사람이 나올지도 모르잖아요~?

    그래서 오늘도 열심히 플러그인을 업데이트 합니다….

    ㅋㅋㅋㅋㅋㅋ

    Avatar of 아이디어피플아이디어피플
    Participant
    @ideapeople
    #37030

    봐주시는것만으로도 감사합니다! ㅎ

    Avatar of 랭커랭커
    Participant
    @ranker
    #37033

    별 말씀을 다하세요. 개발자라면 자신만의 게시판 하나 쯤은 갖고 있어야 되는거 아닌가요? (아니면 말구요 ㅎㅎ)

    아무튼, 그 게시판을 플러그인화 하시는데 얼마나 많은 공부를 하셨겠어요. 그 덕분에 아이디어피플님은 최소한 중고수 반열에 드시는 분이 되지 않았을까… 감히 추측해 봅니다. 부러워요. ㅜㅠ

    bb 가 좋다한들 아직가지 일반인들에게는 거리가 먼 소리이고, 결국 한국형(?) 기준에 맞는 완제품을 갖다 써야 되는데… 아이디어피플님이 만드신 게시판 플러그인이 국내 유저들에게 많이 사용되어졌으면 좋겠어요. (아부? 굽신굽신 ^^;;;)

    화이팅입니닷!!

     

9 글 보임 - 1에서 9 까지 (총 9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