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커뮤니티 Q&A 워드프레스 php 버린다는 관련 글에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Tagged
4개 답변, 3 voices Last updated by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7 years, 9 months 전
  • Avatar of 중현중현
    Participant
    @jyun44
    #31770

    워드프레스 이제 막 진입한 초보입니다.  아직 다뤄 본적 없이 현재 어떻게 사용하나 포럼등이나 게시글 등을 통해 대략적인 흐름을 깨우고 있는 상태입니다. 코드이그나이터와 많이 다른부분에 겁부터 나긴 하는데 글을 읽다 보니 front-end 에서 php 가 사라지고 nodejs 를 사용한다는데 back-end 단에서 front-end 와 데이터 통신 부분도 그럼 nodejs 로 해줘야 하는건지 아님 ajax 처리를 해줘야 하는건지 헷갈리는 부분이 많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통신 통로를 구현해줘야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31778

    제가 쓴 글이지만 사실이 아닙니다.

    워드프레스가 php 를 버린 이유

    관심받고 싶어서 제목을 좀 파격적으로 쓴 것 뿐 입니다.

    페이스북, 텀블리어 같은 소셜미디어, 또 다른 블로그에서 제 글을 공유하고 멘션해 주셔서, hackya.com 에서 가장 조회가 많았던 글 이기도 합니다. 이 글을 보신 분이 3달만에 20만명이 훌쩍 넘었었으니까요. 물론 그 후로도 계속 꾸준히 조회되는 글 입니다. (저는 한국에 그렇게 많은 php 개발자가 계시리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ㄷㄷㄷ)

    암튼 워드프레스가 php 를 버렸다는 건 기레기들이 낚시하는 걸 흉내 낸거고 워드프레스가 php 를 버린게 아니니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front-end 에서 php 가 사라지고 nodejs 를 사용한다는데 back-end 단에서 front-end 와 데이터 통신 부분도 그럼 nodejs 로 해줘야 하는건지”

    칼립소로 관리자 페이지를 대체할 경우, 통신은 워드프레스의 REST API 를 통해 하시면 됩니다.

    https://wordpress.org/plugins/rest-api/

    구체적인 예제는 WP-API-Guide 2015 튜토리얼에서 보시고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만,

    WP-API ebook 출시

    일단 칼립소로 관리자페이지를 대체하시면, 기존 플러그인들이 모두 먹통이 됩니다.

    그냥 공부차원에서 localhost 에 워드프레스를 하나 설치하셔서 공부해보시면 됩니다만 실제 사용을 하실 필요도, 하기도 어렵습니다. (현재로서는)

    아마 10년 후 쯤 이면, 무리없이 칼립소를 쓰실 수 있게 될지도 모르지만, 언어라는게, inertia 가 있어서요, 쉽게/급격하게 php 에서 자스로 넘어가고 그러지 못합니다.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수 용도로 (예를 들어 SaaS 라던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시는 경우, 그래서 기존 플러그인 사용이 필요없는 경우는 칼립소가 좋은 선택이 되겠죠.

    코드이그나이터 잘하시면 워드프레스는 장난감 처럼 느껴지실 겁니다. 겁부터 나실 필요 없습니다. 막히는 부분 있으시면 구글링 + stackoverflow 에 질문올리기 신공 발휘하시면 되구요.

    워드프레스 별거 없습니다.

    Avatar of Matthew Park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

    Lives in Colorado.

    Avatar of 중현중현
    Participant
    @jyun44
    #31786

    답변감사합니다. ^^ 당연지사 새로 나와서 계속 그렇게 쭉 밀고 나간다면 현 상태에 맞춰서 개발을 하려했던 걱정으로 심히 디테일하게 들어 갔던거 같습니다. 언어에 변화가 급변할 수는 없겠지만 업데이트 동향이 자스로 계속 넘어간다면 그쪽에 맞추려 했었는데 당장은 시급한게 아니였네요 ^^ 답변 감사합니다.

    Avatar of codeicodei
    Participant
    @codei
    #31811

    칼립소 한번 설치해서 테스트 해보았는데, 영…

    아직은 쓸만한 물건이 아닙니다.

     

    비단 워드프레스만이 아니라, 모든 웹 언어들이 언젠가 js 로 넘어가는 것은 현재 당연하다고 보여지는 상황인지라, 틈틈히 js 프레임워크쪽을 연습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언젠가 워드프레스에서 칼립소 환경으로 하위호환 해주는 날이 오면 대란이 일어날 지도 모르겠군요.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31815

    뮤런버그가 최근에 말하기론 칼립소로 admin 이 대체 되더라도 기존 플러그인들 과 테마들이 작동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가 구글도 아니고 wordpress.com개발자들 대다수가 php 쪽이지 js 개발자도 아니고

    그래서 이 작업이 향후 10년 가까이 걸리지 않을까 생각하는 것 입니다

    지난 워드프레스의 행보를 봤을때 (하위버전 과의 호환성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는) 대란은 없을거라 생각 합니다

    Avatar of Matthew Park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

    Lives in Colorado.

5 글 보임 - 1에서 5 까지 (총 5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