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커뮤니티 Q&A 프리미엄 테마의 확장 라이선스를 국내 업체들도 지키고 있는 건가요?

11개 답변, 4 voices Last updated by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11 years, 3 months 전
  • Avatar of xeeonexeeone
    Participant
    @xeeone
    #7040

    ThemeForest 사이트에 판매되는 테마를 보면,

     

    1. Regular License Use, by you or one client, in a single end product which end users are not charged for –

    일반 라이선스 – 구매자 본인이나 구매자의 고객 1인이 단 하나의 최종 제작물에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최종 제작물은 사용자에게 비용을 받지 않아야 한다. (이 테마를 이용/수정해 제작한 테마는 무료 제공용으로 1인에게만 제공 가능하다)

    2. Extended License Use, by you or one client, in a single end product which end users can be charged for –

    포괄 라이선스 – 구매자 본인이나 구매자의 고객 1인이 단 하나의 최종 제작물(테마)에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최종 제작물은 사용자에게 비용을 받고 팔아도 된다. (이 테마를 이용/수정해 제작한 테마는 유료로 1인에게만 판매 가능하다)  –> 참고로, 포괄 라이선스는 일반 라이선스의 50배 가격입니다.

     

    보통 테마포리스트에서는 저렇게 프리미엄 테마 판매자들이 1번 라이선스만으로 팔든지, 1번과 2번 라이선스를 동시에 걸어두고 판매를 합니다(엔바토 측에서 그 여부까지 결정하는건진 몰라도…)

    헌데 생각해보니 국내 워드프레스 모디파이, 즉 유료 테마를 테마포리스트 등의 사이트에서 구매한 후 커스터마이징해서 판매하는 업체들은 견적을 평균 500만원 정도 책정해서 판매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문제는 저 포괄(또는 확장) 라이선스를 구매해서 수정해 재판매하는 것이라면 그 견적이 나오기는 참 힘들어보인단 것이죠.

    보통 일반 라이선스 50달러에 판매되는 테마라면 , 저렇게 커스터마이징해서 그것도 단 1인의 고객에게 재판매를 할 수 있는 포괄라이선스 가격은 50배인 2500달러 (대략 280만원)에 구매를 했어야 한단 얘긴데, 그 나머지로 디자이너 코딩 담당자 인건비 빼고 힘들어 보이는데요…

    지금이야 이런 국내의 유료 테마를 라이선스 무시하고 일반 라이선스에 구매해 가공해서 재판매하는 실태가 아직까지 드러나거나 신고 사례 같은 게 없으니 다행이지만, 시간이 흘러 나중에 국내에서도 훨씬 대중화가 됐을때 이런 라이선스 문제를 어떻게들 감당할지 조금 염려도 되네요.

    혹시라도 국내 커스터마이징 업체들은 제 우려가 틀려서 제대로 포괄 라이선스를 구매해서 판매를 하신다면 다행입니다. 저도 일반 라이선스 가격만 눈에 들어왔지 평소 확장 라이선스가 있는지도 몰랐다가 아래쪽에 있는 문구를 클릭해보니 라이선스 설명이 다르게 펼쳐지더라구요. 그래서 혹시나 그걸 못보신 분들이나 혹은 업체 관계자들이 이 글을 보실까 싶어 생각났을 때 적어본 겁니다.

    Avatar of 082net082net
    Keymaster
    @082net
    #7042

    themeforest 의 경우는 엔바토 측에서 책정 해 놓은 라이센스 구조에 맞추려다 보니 그런 경우가 왕왕 발생하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생각하시는 만큼 비싼 비용이 소요되지는 않을겁니다. Extended License 이상의 라이센스로 등록해 놓은 테마는 한 번도 보질 못했는데요, 이런 경우는 1:1 판매 할 때 ‘매번 해당 라이센스를 구매해라’ 라고 보는 것 보다는 Extended License 로 ‘그 이상의 라이센스가 적용된다’라고 해석하는게 맞지 않을까요?

    테마 제작자들이 올려 놓은 것들을 보면, Regular License 만 등록해 놓은 경우가 아주 많은데, ‘혼자 사이트만들 때만 쓰라고’ 그렇게 올려 놓은것은 아닐테니까요.

    즉, 라이센스 형태는 갖추어 져 있지만 실제로 적용 되기에는 무리가 많습니다. 테마의 ‘질’만 놓고 보아도, 기능적/디자인 적으로는 화려하지만 버그가 많고 활용범위가 한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그정도 금액을 지불할 만한 가치는 없습니다. 1:1 커스터 마이징이나 버그픽스(유지보수?) 또한 지원하지 않으니까요.

    다른 측면에서 볼 때, 커스터마이징에 투자할 인력/시간이 거의 없는 완벽에 가까운 테마라고 한다면 그정도의 비용은 충분히 지불 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도 생각 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다만… 제가 몇 가지 잘 만들어 졌다는 테마들을 사용해 보고 뜯어 보았지만 ‘안정적인’ 측면에서는 만족스러운 것은 아직 한 번도 없었습니다. 특히 국내 환경에서는요 ^^;

    이상~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 이었습니다 🙂

    Avatar of 082net
    Facebook 사용자 모임 그룹 도 함께 운영되고 있으며, 격 주로 미트업과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7044

    “헌데 생각해보니 국내 워드프레스 모디파이, 즉 유료 테마를 테마포리스트 등의 사이트에서 구매한 후 커스터마이징해서 판매하는 업체들은 견적을 평균 500만원 정도 책정해서 판매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문제는 저 포괄(또는 확장) 라이선스를 구매해서 수정해 재판매하는 것이라면 그 견적이 나오기는 참 힘들어보인단 것이죠.”

    일단 이 부분은 지극히 xeeone 님 개인적 생각이시구요…

    대다수의 유료 테마/플러그인 저자들은 자신의 제품에 “call home” 기능을 넣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플러그인/테마가 어느 사이트에서 사용되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어떤식으로 테마나 플러그인 저자들이 자신의 제품이 어느 사이트에서 돌아가는지를 확인하는지는, 사실 closely guarded info 이고, 저도 밝히고 싶지는 않구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서…)

    한국에서는 XE 플러그인/위젯을 만드시는 BNU 님이 call home 기능을 잘 사용하시던데…

    아무튼 라이센스 위반사항이 생긴다면, 그걸 모를 테마/플러그인 저자는 극소수 입니다.  걱정안하셔도 될 부분 입니다.

     

    Avatar of Matthew Park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

    Lives in Colorado.

    Avatar of xeeonexeeone
    Participant
    @xeeone
    #7059

    일단 의견은 잘 들었습니다. 일단 hackYa님 글에서 제가 이해되지 않는 것은, call home 기능이 있건 없건 그것과는 상관없이 구매자가 최종사용자에게 수정된 테마를 유료로 판매했는지 무료로 제공했는지까지 파악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제가 말씀드린 두 라이선스의 차이는 오직 최종사용자 1인에게 무료로 제공하는가, 아니면 유료로 제공하는가에 따라 달라지는건데, 무료로 줬든 유료로 판매를 했든 받아쓰는 최종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한다 한들 그게 라이선스 구별을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를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그 기능만으로 유료/무료 제공 여부까지 알 수 있다고 말씀하시는 건지 되묻고 싶습니다. 누가 사용한다는 것만 파악해선 알 수 없죠. 한 사람이 구매해서 그 테마를 어디의 어떤 고객에게 팔았다는 루트까지를 파악해서 직접 그 고객을 상대로 물어볼 순 없으니까요.

    그리고 어떤 글을 작성할 때 모든 사람은 자기 자신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쓰는 것이지, 누구는 객관적인 사실을 쓰고 있고 누구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쓰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그런 말씀은 보통 “내 글은 객관적인데 당신의 얘기는 꽤나 주관적이고 혼자만의 생각이다” 하는 의도를 드러내고 싶을 때 쓰는 말입니다. 그 부분이 조금 기분이 언짢네요. 그저 저도 뒤늦게 발견하고 언급한 부분이 어떤 저를 불순한 의도로 저 혼자만의 상상에 의해 그랬다라고 치부하시는 것 같아서요.

    어쨌든 말씀대로 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엔 업체들의 기존 비-워드프레스 사이트 작업 시의 단가나 작업 비용 대비, 워드프레스에서 1인당 1개의 유료를 제공할 수 있다고 명시돼있는 그 테마를 라이선스에 맞게 구매했다면, 그것을 그대로 제공하는 것도 아니라 온갖 최종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수정하고 심지어 그 최종사용자가 사용중에 문제가 생기거나 지식 미흡으로 계속해서 문의해올 때마다 응대해야 하는 사소한(?) 정도의 AS에 드는 비용까지 생각한다면, 기존 비-워드프레스 대비 말이 안된다고 여겨지고, 이것은 겉으로 드러내지 않더라도 비단 저만의 생각은 아닐 겁니다. 단지, 그렇게 하는 관행이 고의가 아니라 아직까지 워드프레스의 포괄 라이선스가 있다는 것에 대해 저뿐 아닌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구요. 그래서 제가 이 글을 쓴 것입니다. 게다가 평균 500만원이란 커스터마이징 비용은 말그대로 평균일뿐, 최종 소비자에게 파격가를 제시하면서 커스터마이징된 테마를 말도 안되게 싼 가격(포괄 라이선스 원본보다도 낮은 비용)에 판매하는 업체들도 있기에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082님 글에 대한 제 의견입니다.

    “테마 제작자들이 올려 놓은 것들을 보면, Regular License 만 등록해 놓은 경우가 아주 많은데, ‘혼자 사이트만들 때만 쓰라고’ 그렇게 올려 놓은것은 아닐테니까요.”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일개 소규모 국내 사이트도 아닌 해외의 국제적인 고객을 상대로하는 사이트에서 그렇게 모든 제품마다 일일이 라이선스를 다르게 표기하고 있는데, Regular License만으로 구입할 수 있게 해놓은 제품의 경우는 정말로 말씀대로 해당 구입자 또는 그 구입자가 무료로 선물해서 그걸 받은 사람 이렇게 1인만이 사용하라고 해놓은 것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왜냐하면 보통 그곳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테마가 원칙적으론 “재판매” 가공용 재료로서 판매되고 있는게 아니라 거의 완성물로(구매자 입장에서 아무리 부족해보인다 할지라도) 의도해서 판매되고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실 구매자 본인 또는 구매자에게 무료 선물받은 1인이 그 테마를 이용해 사이트를 운영할 가능성도 없지 않구요. 사실상 한국의 레이아웃이나 구성, 콘텐츠 요소 등이 해외 다른 나라와는 정서적으로나 기능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다 뿐이지 유럽, 아시아 등의 웬만한 나라에서는 별다른 수정없이(혹은 본인이 직접 수정해서) 사용하고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일부 테마의 경우엔 의도적으로 굳이 “포괄 라이선스”로 구매할 수 있는 옵션을 따로 제공한다고 보구요. 그것은 저작자의 마음일수도 있고, 가격책정 당사자인 엔바토 측이 결정하는 것일 수도 있구요. 원래 포리스트 같은 중개 사이트가 생기기 전부터 존재했던 ‘무료 테마’는 그런 제한이 없이 그걸 수정해서 타인에게 유료든 무료로든 재공급해도 됐었기 때문에 그 기준에 익숙한 나머지 상당한 오해와 혼란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면에서의 불충분함은 솔직히 저도 한국인의 환경과 정서를 가진 사람이기에 말씀하신 바에 공감은 합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고객 입장에서만 가격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지 않겠습니까. 예를 들어 테마 하나를 아무리 엉성하게 만든다고 해도 거기엔 이미 엔바토 측에서도 다른 회원들이 유료로 판매중인 각종 이미지, 사운드, 영상, 아이콘 등이 사용됩니다. 테마 제작자는 개인적으로 그런 재료를 무료로 입수하든지 직접 촬영하고 제작하거나 엔바토 측으로부터 구입을 합니다. 아무튼 부대비용이 생각보다 계획한대로 검수에 통과할 수준으로 만들려면 많이 들기 때문에 아마도 우리 눈에 부족해보이는 테마지만 그러한 가격 책정이 가능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어찌됐든 구매자 입장에서도 무료 테마 가치정도밖에 안되는 유료 테마였다면, 포리스트 사이트를 통해 굳이 유료를 결제할 리 없이 무료를 사용했겠지요. 물론 말씀하신 의도는, 무료보다는 낫지만 유료의 그정도 가격 수준에는 못 미친다는 뜻인건 알고 있습니다. 더욱이 가공후 재판매를 허용한다는 것은 사실 원 판매자 입장에선 클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저작물을 중간 재료물로 사용해 처음부터 직접 만들 때에 비해 편리한 수정과정을 거쳐 수익을 창출하는 일이기 때문이지요. 물론, 한국은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아직까지 거기까진 이해할 여건이나 상황에 닿지 못 하기 때문이겠지만, 비록 우리의 현실이 그렇지 않다고는 해도 저는 충분히 그 상황이 이해가 갑니다. 1:1 커스터마이징은 일반 라이선스는 지원하지 않는 것이 당연하고, 엔바토 포럼을 통해 구매자를 대상으로만 AS 문의에 대한 답변 등을 제공하고, 판매자에 따라서는 개인 홈페이지와 연결해 거기서 구매자든 구매자가 아니든(불법적인 경로로 테마 획득 등..) 문의할 수 있게 해놓은 사람도 있습니다. 또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하지 않더라도 포괄 라이선스는 그 테마 자체를 중간물로 이용해서 1)비교적 손쉽게 가공해 2)수익을 창출한다는 이유만으로도 충분히 50배의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컨대 만약, 국내 커스터마이징 업체들이 수정한 테마를 판매하려면, 일반 라이선스를 구매해 수정한 후 지금처럼 저렴하게 판매하는 식으로 할 게 아니라, 포괄 라이선스를 구매해 수정한 후 그 테마 구매에 사용된 비용을 최종사용자의 구매금액으로 일정부분 충당시켜야 안전하지 않겠냐는 말씀입니다. 정히 제 걱정이 기우 같다면, 해당 업체들은 이 부분을 확실히 하기 위해 엔바토 측에 문의 메일을 보내는 등 적극적으로 혹시나모를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는 노력이 필요하구요. 그냥 “아닐 것이다” 하고 짐작으로 생각하지 않고 덮어버리고 진행하다가 나중에 혹시 문제가 터지면 과거의 그 모든 비용까지 지불해야 한다면 그건 아니잖아요.

    Avatar of xeeonexeeone
    Participant
    @xeeone
    #7062

    좀더 찾아보니, 라이선스에 대해서도 문서화가 구체적으로 잘 돼있네요. 근데 제가 처음 말슴드린 테마 판매 페이지만 봐선 이 구체적인 내용까지는 모르고 넘어갈 수 있겠더라구요.

    Regular License (일반 라이선스)

    Things you can do with the Item (아이템 가지고 해도 되는 것; 아이템 = 여기서 테마)

    • 4.You can create one End Product for a client, and you can transfer that single End Product to your client for any fee. This license is then transferred to your client.
    • 고객에 제공할 최종 테마를 만들어도 되고, 그 한가지(한 종류의 테마로만 커스터마이징해야 함, 두종류 이상은 안됨)의 최종 테마를 고객에게 아무런 비용도 받지 않는 조건으로 전달해도 됩니다. 그렇게되면 이 라이선스는 고객에게로 이전됩니다.
    • 5.You can make any number of copies of the single End Product, as long as the End Product is distributed for Free.
    • 그 한가지 최종 테마는 똑같이 몇 개든 복사해도 됩니다. 그 최종 테마를 무료로 배포하기만 한다면요.
    • 6.You can modify or manipulate the Item. You can combine the Item with other works and make a derivative work from it. The resulting works are subject to the terms of this license. You can do these things as long as the End Product you then create is one that’s permitted under clause 3.
    • 구입한 테마를 수정하고 조작해도 됩니다. 구입 테마를 다른 제품과 조합하고 다른 파생 테마를 만들어도 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결과물에도 이 라이선스가 고스란히 적용됩니다. 작성할 최종 테마가 3항에 부합하는 전제하에서만 이것들을 해도 되는 것입니다.

     

    • 참고: 3항…3.An End Product is one of the following things, both requiring an application of skill and effort.
    • 최종 테마는 다음 중 하나를 뜻한다. 어느 경우든 기술과 노력이 응용된 것이어야 한다.
    •  

      (a)For an Item that is a template, the End Product is a customised implementation of the Item.

    • (a) 아이템이 템플릿이라면(이미 우리가 전제하고 있는) 최종 제품(테마)은 그 원본 테마를 커스터마이징한 것이어야 한다.

     

    Things you can’t do with the item (테마 가지고 하면 안 되는 것)

    • 7.You can’t Sell the End Product, except to one client. (If you or your client want to Sell the End Product, you will need the Extended License.)
    • 최종 테마를 팔아서는 안 됩니다.   한명의 고객에게만 팔 수 있습니다(다만, 그렇게 판매를 가능하게 하려면 반드시 판매자는 ‘포괄 라이선스’ 옵션을 택해야 합니다).  -> 즉, 구매자가 포괄라이선스로 구매해야만이 단한명에게 판매가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내용은 훨씬 긴데 필요한 부분만 발췌했습니다.)

     

    Extended License (포괄 라이선스)

    Things you can do with the Item (테마로 해도 되는 것)

    • 4.You can create the End Product for a client, and this license is then transferred from you to your client.
    • 고객에게 딱 한종류의 최종 테마를 만들어 줘도 됩니다. 그러면 그 고객에게 이 포괄 라이선스가 승계됩니다.
    • 5.You can Sell and make any number of copies of the single End Product.
    • 그 한가지의 최종 테마를 똑같게 무수히 복사해서 팔아도 됩니다. (제가 첨에 한개만 팔수 있댔는데 그게 아니고 커스터마이징된 테마를 딱 한종류만 만들어서 그걸 똑같은걸로 여러 명에게 팔아도 되는 거였네요! 근데 따지고보면, 여러 고객이 똑같은 기능과 디자인을 원할리 없으니 소용없네요. 어차피 한가지로밖에 수정 못하니 한명에게밖에 팔수 없다는것이나 마찬가지죠 결과적으론… 포리스트 사람들 참 영특하네요.)
    • 6.You can modify or manipulate the Item. You can combine the Item with other works and make a derivative work from it. The resulting works are subject to the terms of this license. You can do these things as long as the End Product you then create is one that’s permitted under clause 3.
    • 원본 테마에 수정 및 조작을 가해도 됩니다. 다른 제품(테마 코드 소스 등등)과 테마를 조합하고 연동해도 되며 파생 테마를 만들어도 됩니다. 그렇게 만든 테마에도 이 라이선스가 고스란히 적용됩니다. 이 모든 것은 당신이 작성할 최종 테마가 3항에 부합한다는 전제 하에서만 허락됩니다.(3항은 위의 일반라이선스에 쓴것과 똑같음)

     

    Things you can’t do with the Item (테마로 해선 안 되는 일)

    • 7.This license is a “single application” license and not a “multi-use” license, which means that you can’t use the Item to create more than one unique End Product.
    • 이 라이선스는 ‘단일 용도 애플리케이션’ 라이선스이지 ‘다용도’ 라이선스가 아니기 때문에, 이 테마를 사용해서 딱 하나의 유일한 최종 테마만 만드는게 허용되며 두 종류 이상의 테마를 만들어선 안 된다.
    • 8.You can’t re-distribute the Item as stock, in a tool or template, or with source files. You can’t do this with an Item either on its own or bundled with other items, and even if you modify the Item. You can’t re-distribute or make available the Item as-is or with superficial modifications.
    • 테마를 툴이나 템플릿이나 소스 파일에 포함시켜 재배포해선 안 된다. 이 테마 자체든 혹은 다른 아이템에 들어있는 아이템이든 재배포는 절대 안 되며, 테마를 수정하더라도 절대로 재배포해선 안 된다. 테마에 가벼운 수정을 가미했든 원본 그대로이든 재분배하거나 타인이 사용하게 해서는 안 된다.

     

     

     

     

     

    Avatar of xeeonexeeone
    Participant
    @xeeone
    #7063

    제가 놓친 부분… 082님이 써주신 “Extended License 이상의 라이센스로 등록해 놓은 테마는 한 번도 보질 못했는데요, ” 요 부분에 대해서는요…,,,

    일단 현재 상위 랭킹에 있는 테마 중에서 Avada와 U-Design을 제외하곤 거의 모든 테마가 Extended Lisense 구매옵션도 붙어 있습니다. 단지 접었다펼쳐지는 인터페이스로 돼있어서 기본적으론 Extended Lisense라는 문구만 보이고 자세한 설명문구는 그걸 클릭해야만 펼쳐집니다. (저도 그래서 여태껏 사용하면서도 발견하지 못 했던 것입니다 . 잘 눈에 안 띄네요…)

    위에도 관련 문서페이지를 번역해두었지만, 여러가지로 제 판단에 의하면  말씀처럼 Extended Lisense 이상이라는 식으로 존재한다기 보다는, 명백하게 Regular Lisense와 Extended Lisense 두 가지로 나뉘어 있고,이것은 판매자의 결정에 의해 옵션버튼을 넣고 안넣고 정해지는 것이며, Extended Lisense를 선택하지 않은 판매자는 자신의 테마가 애당초 구매자에 의해 가공돼 재판매되는 것을 원치 않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은 가공하되 무료 배포만 가능하게 하려는 의도인 거죠…

    그리고 얼핏보면 포괄 라이선스가 일반의 50배만 있는 것처럼 보였는데, 엔바토 라이선스 문서를 읽어보니 판매자가 원하는 바에 따라 최소 5배에서부터 시작을 하네요. 최대가 50배구요.

    제가 이것을 쓴 이유를 의혹으로 바라보실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생각을 잠시 해본다면, 예를들어 물론 저는 딱히 이런 유료 테마를 재판매한다든지 커스터마이징해 팔 계획은 없습니다.  근데 어떤 기존의 커스터마이징 업체들 말고 신생 커스터마이징 업체 또는 개인 프리랜서가 일을 시작하려고 할때, 이런 라이선스 사실을 몰랐어도 문제겠찌만 일단 속은 편하겠죠. 헌데 일단 이걸 누군가가 알고 있고 또 자신도 결국 알게 됐어요. 근데 찜찜하게시리… 기존 업체들의 단가랄까 작업 비용이 너무 저렴… 즉, 자신은 정식으로 엔바토 라이선스에 따라 포괄 라이선스를 구매해 커스터마이징해서 팔고싶은데도, 기존 업체들이 다 싸게 팔아요. 심지어 원본 라이선스보다 더 싸게… 280만원도 안되게… 그럼 자기만 비싸게 불러가지곤 못 팔죠. 라이선스 정식으로 지키고 싶어도 기존 업체들 때문에 경쟁력 측면에서 못하게 되고 결국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모두가 문제에 휘말리게 된다는 시각입니다.

    이런건 초반에 바로잡아야지, 당장 그렇게 라이선스 지켜 구매해서 더 비싸게 책정해 팔려 했다간 국내 정서상아무도 커스터마이징을 사지 않을 것이다 라는 마인드로 그냥 쭉간다면, 언제고 간에 이 일은 곪고 곪아 크게 터지게 되고, 이런 환경에선 다들 묻어갈 수밖에 없다는거죠. 원래 시장에선 가격 낮게 제살깎는 사람이 단기적으론 승자니까요.

    그 포괄 라이선스 가격 전부를 최종소비자에게 전가시키는 건 좀 그렇더라도, 최소한 절반정도는 소비자에게 덧붙이고, 나머지 절반은 업체에서 약간 희생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사용자 측에서도 부담이 덜하지 않을까요? 제가 처음 하려던 얘기도 이것이 주제였습니다.

    Avatar of 082net082net
    Keymaster
    @082net
    #7068

    음… @xeeone 근무시간 중이라 긴 글을 다 읽어보진 못했지만, 뭔가 살짝 오해가 있지 않나 하는 느낌입니다. 나중에 정독 해 보고 다시 의견 드릴께요 🙂

    Avatar of 082net
    Facebook 사용자 모임 그룹 도 함께 운영되고 있으며, 격 주로 미트업과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Avatar of 이명성이명성
    Participant
    @facebook_myungsung.lee.3
    #14355

    글 모두 잘 읽어 보았습니다.
    xeeone 님의 의견은 정말 일리 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궁금한 것이 있는데요.

    hackYa 님이 CALL HOME  기능을 언급하셨는데..

    누군가가 내가 만든 테마를 사용하면,
    그 사실을 제작자인 나에게 자동으로 연락해 주는 소스인가보죠?

    그런데 이 CALL HOME 기능속에는 각각의 팔려나간 테마별로
    고유넘버를 붙이는 기능도 있나보죠?

    1개의 Extended License 테마를 이용해서
    최종 A 와 B 라는 커스터마이징테마를 만들어서 ‘갑’ 과 ‘을’
    에게 판매를 하였다면 
    제작자가 A와B가 각각 따로 판매가된 2개의 테마가아니라,1개를
    두개로 만든것이라는것을 알수가 있나 말입니다?
    그리고 그 소스를 찾아서 제거할수는 없을까요?

    또 그 소스는 제작자가 테마를 만들때 본인 스스로가 심는건가요?
    아니면  판매사이트에  올릴때 사이트측에서 심어 주는 걸가요?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14358

    일단 저는 장문의 글을 독해할 수 있는 한글 능력이 상당히 모자랍니다. 이부분 양해해 주시구요,

    제 생각에는 제가 글을 쓸때 제가 원하는 의미나 뜻을 잘 전달한다고 생각하는데, 안 그런 경우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call home function 으로 이런게 어떻게 가능한가? 가능하지 않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그냥 그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료 테마/플러그인 author 가 신경써야 할 부분이니까요.

    피해를 입더라도 유료 테마/플러그인 author 가 피해를 입는거니까요.

    단지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유료 테마/플러그인 제작은 굉장히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작업이고, 불법사용으로 제작자가 손해가 나는 일이 없도록 가장 많은 신경을 쓴다는 것 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저작권을 보호하는지는 기밀사항이고 (규모가 큰 developing house 같은 경우) 그 piracy 의 규모가 크다면 법적대응을 합니다.

    GettyImages 처럼 이미지를 도용하는 경우도 다 적발해 내는데 (가끔 이미지를 짜집기 해서 사용하면 안걸리겠지 라는 생각으로 도용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다 찾아냅니다. 법률사무소에서 연락 옵니다.)

    테마나 플러그인 도용을 하는 경우를 찾는일은 더 쉬운일 입니다.

    *워드프레스 유료 플러그인을 무단 도용했다가 합의금 물어낸 개발자가 한국에 벌써 존재합니다.

    Avatar of Matthew Park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

    Lives in Colorado.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14359

    @ 이명성 님,

    본인이 개발자이시라면, 잘 알고 계시는 내용이고, 여기에 질문하실 필요가 없는거고, 개발자가 아니시라면 알필요가 없는 내용이고,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 xeeone 님,

    You can create one End Product for a client, and you can transfer that single End Product to your client for any fee. This license is then transferred to your client.

    고객에 제공할 최종 테마를 만들어도 되고, 그 한가지(한 종류의 테마로만 커스터마이징해야 함, 두종류 이상은 안됨)의 최종 테마를 고객에게 아무런 비용도 받지 않는 조건으로 전달해도 됩니다. 그렇게되면 이 라이선스는 고객에게로 이전됩니다.

    you can transfer that single End Product to your client for any fee: 최종 결과물/제품을 “고객에게 아무런 비용도 받지 않는” 이 아니고, 어떤 비용을 받아도 된다는 뜻 입니다. 정 반대로 해석하신 것 입니다.

    제가 힘들게 작업을 했는데, 그 댓가를 의뢰자로부터 받지도 못하면 어쩌라구요.. ㅎㅎㅎㅎ

    Avatar of Matthew Park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

    Lives in Colorado.

    Avatar of 이명성이명성
    Participant
    @facebook_myungsung.lee.3
    #14367

    이 사이트 편하게 가입했다가…

    그러면 안되겠구나.. 하고 생각 되네요 ^^

     

    @Matthew Park 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제가 알고 있다면 묻지도 않았을 거구요,

    그것이 제가 알아야만할 사항인지 아닌지는 님께서 판단하실 문제는 아닌듯합니다.

    답변을 안 하시면 될 일 아닌가요?

    ( 제가 알고있는 개념의 범주가 점점 커져 가서 .. 도대체 인터넷의 생태가 어디까지 인가 궁금해서

    질문을 올렸던 건데…    흐흐  … )

     

    어쨌든 관심 감사하고,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16023

    @이명성 님,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 이 부분 못 보셨나요?

    제 생각이 그렇다는거는, 그냥 제 생각일 뿐 입니다. 제가 판단을 내리는게 아닙니다. 정의를 내리는게 아니거든요.. ㅎㅎㅎ

    누구에게 어떤식으로 생각해라 라고 강요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 생각을 밝혔을 뿐 입니다.^^

    Avatar of Matthew Park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

    Lives in Colorado.

12 글 보임 - 1에서 12 까지 (총 12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