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01/12 2:39 오후 #29630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에 관심이 많아 글 남겨봅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호스팅을 옮기는 중인데 워드프레스 관리자에서 xml로 export 받아 신규 호스팅 워드프레스 관리자에서 import를 하는데 기존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는 2013년부터 2015년 12월까지 파일이 나오는데 신규 서버에서는 2014년2월까지만 나오고 있습니다. wp-contents폴더는 그대로 다운받아 업로드 했는데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노출이 안되고 있습니다. xml파일 크기는 30메가 정도 되구요,,, 전체 파일용량은 4기가 정도 되는데 용량이 너무 커서 그런건지…
혹 다른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서요.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2016/01/12 3:02 오후 #29632모든 데이터를 임포트 방식으로 새 호스팅에 새로 저장하시는 것이 아닌,
미리 자료 파일들도 다 새 서버에 올리고
예전 호스팅에서 백업 받은 DB 내 링크들만 수정을 하여 이사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내보내기 가져오기 대신 이 방법도 한 번 시도를 해 보세요.
이 방법은 검색엔진에서 ‘워드프레스 이사’ 같은 거로 검색해 보시면 자세한 설명이 있을 것입니다~
2016/01/13 12:07 오전 #29636일단 xml 은 html 과 흡사한 문서 입니다.
IDE (brackets, 드림위버 같은) 로 문서를 여셔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엑셀, 노트패드로 열어도 열립니다만 문서 보시기가 좀 힘드시겠죠?
그래서 xml 을 살펴보시고, 어느 부분이 누락되었는지, 아니면 어떤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했는지 살펴보실 수 있구요, xml 을 뽑으실때 (export 하실때) 이걸 나눠서 하실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기본적 export 플러그인 말고, 세부적인 export 기능을 갖고 있는 플러그인들이 존재합니다.
https://wordpress.org/plugins/wp-all-export/
기간적으로, 어느 특정 post type 만, 이미지만, 또 다른 옵션으로, 문서를 따로 따로 뽑으실 수 있는 기능이 있는거죠.
사이트를 새로운 호스팅으로 이전시 xml 로 컨텐츠만 옮기는게 여러가지로 우월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호스팅에서는, 혹은 클라우드 서버에서는 이전에 잘 작동하던 플러그인이 작동되지 않는 경우도 생기기도 하고.
그래서 일단 컨텐츠만 옮기는 방식이 여러가지로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일단 컨텐츠만 이사해 놓으면, 그 외 부분들을 별도로 손보기가 쉬워지는거죠.
사이트를 통째로 이사해주는 여러가지 플러그인들과 도구들이 존재하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이게 더 시간낭비인 경우가 많습니다.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Lives in Colorado.
2016/01/13 7:02 오전 #29640Export, Import는 특정한 경우일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상황인지 알 수 없지만, @oksambari님의 글처럼 데이터베이스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신규 계정으로 이동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실제로는 해당 주체(질문자)의 상황을 알아야 이런 방법이 더 최선이다라고 논할 수 있지만, 질문 내용만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 그렇다해도 호스팅 이전은 먼저 말한 방법이 최선이며,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습니다.
XML 파일은 데이터베이스 크기(사용량)로 볼 수 있으므로 적다고 볼 수 없고, 미디어 파일도 4G 정도니 호스팅과 호스팅, 다시 말해 서버와 서버간의 임포트에 많은 시간이 걸리거나 서버 설정 등의 요인으로 실패할 확률 또는 누락 데이터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는 생각입니다. (별도의 임포트 솔루션을 만든다면 좋겠지만…)
워드프레스 기본 방식의 임포트로, 제가 질문 내용 기준의 xml 파일과 미디어를 임포트한다면 다음처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나열하는 것으로 의견을 대신합니다. 생각나는 데로 대충 몇 가지……
[검토, 고려하기]
- 임포트로 이전 후 포스트(고유 ID가 있는 모든 데이터) ID가 변경되어도 사이트가 즉시 운영가능한가 (기존 호스팅 사용 시 워프 설정에서 기본 또는 숫자 패턴의 링크 구조만 아니라면 대체로 상관없음)
- 포스트 콘텐츠에 ID로 삽입 또는 링크한 내용이 있는가, 있다면 얼마나 많은가
- 사이트에 분류(term ID)로 연결된 메타 데이터가 있는지. 있다면 임포트로 이전 후 처리할 방법 미리 생각하기.
- 회원 데이터 임포트 시 암호가 임의의 암호로 변경되는 것.
요점은 임포트 방식으로 이전 후 콘텐츠의 ID가 변경되므로 (같은 경우는 우연) ID 변경으로 인한 데이터 누락(보통 ‘깨진’으로 표현하는)에 대한 부분입니다.
[미디어 파일 처리를 위한 XML 파일 작업]
XML 파일이 워드프레스의 기본 Export 전체 데이터(All)로 처리했다고 가정.
- 기존 사이트 관리페이지 미디어 페이지에 나타나는 미디어 파일 개수 확인하기.
- 미디어 파일 수가 많으므로 새로운 호스팅 계정에 특정 임의의 폴더(예, import_media)를 만들고, 만든 폴더 안에 기존 호스팅의 uploads 폴더 최종 경로와 같은 폴더 만들기
예)호스팅 루트가 www 라면 www 안에
import_media/wp-content/uploads
처럼 3개의 폴더 경로 순으로 만들기
기존 호스팅의 wp-content/uploads 폴더 안의 모든 폴더와 파일을 위에서 만든 새로운 호스팅의 import_media/wp-content/uploads 폴더 안에 올리기(업로드)
XML 파일을 열어서 미디어 경로 일괄 변경하기 (도메인은 변경사항 없다는 가정)
예)XML 파일의 소스에서 미디어 파일 경로 패턴이 다음과 같을 때
http://domain.com/wp-content/uploads/2015/01/01/aaa.jpg
다음 부분만 검색하여
http://domain.com/wp-content/uploads/
다음으로 일괄 변경(치환), 저장
http://domain.com/import_media/wp-content/uploads/
서버와 서버 간의 임포트에서 많은 시간이 걸리거나 누락 데이터 최소화를 위해 새로운 호스팅으로 이전할 미디어 파일을 미리 올리고, 같은 경로에서 미디어 파일을 임포트 한다는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문제는 새로운 호스팅의 용량이 최소 2배(보다 조금 더 2.5배)는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있겠네요.
[임포트]
- 새로운 사이트에서 임포트 하기 전 활성화한 플러그인이 있다면 모두 비활성화
- 임포트 메뉴 클릭
- 순서 데로 처리하며, 마지막 임포트 설정 단계에서 ‘첨부파일 다운로드 ~~~’ 선택(체크)한 후 임포트 실행.
- 기다림. 여유있고 차분하게. Success를 볼 때까지.
(여러 환경 요인에 따라 다르겠으나, 관리페이지 미디어 페이지에서 300개로 표시되는 전체 크기 25M 이미지 파일, 100개의 포스트를 다른 호스팅(서버)으로 임포트 방식으로 이전할 때 최대 5분 정도, 같은 서버일 때 수 초 소요되었던 기억의 경험이 있습니다. 비추어 질문자 분의 임포트 소요 시간을 산출해 보시는 것도..)
임포트가 완료되면 포스트, 각 분류(category) 데이터, 미디어 개수 등을 확인하세요.
그리고, import_media/wp-content/uploads 폴더와 파일은 삭제하세요.
==============
임포트를 안하실 수도 있겠지만, 생각나는 데로 적었습니다. 임포트를 해도 또 다른 요인으로 오류나 불완전한 임포트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임포트를 통한 데이터 이전은 특정 지식의 풍부함보다 시행착오의 경험이 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특정 경우가 아니면 임포트 방식은 제외하세요. 사이트 용량이 현재 이상으로 더 늘어난다면 저렴한 클라우드 또는 가상 서버 호스팅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i wish i was.. -
AuthorPosts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