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워드프레스 공부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2개 답변, 2 voices Last updated by Avatar of 김태근김태근 6 years, 5 months 전
  • Avatar of 김태근김태근
    Participant
    @xorms9410
    #41505

    제목 그대로의 고민 상담입니다. 저는 java,spring framework를 국비지원학원을 다니고 취업을했는데 취업한곳에서 워드프레스와 xe를 기반으로 홈페이지를 만들고있습니다. xe는 어느정도 구조파악이 되겠는데 워드프레스는 아예 감을 못잡겠더군요 그래서 스터디를 찾아봐도 없구.. 근로자 국비지원을 받아 수업을 받을까 생각중인데 php수업을 먼저 받을지 고민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을 보면 javascript로도 충분히 커스텀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겟습니다. 개발이 재밌어서 개발쪽으로 뛰어들었는데 막상 취업을하니 어떤 길을걸어야할지 너무고민입니다.  하 너무 인생 고민도 털어놨네요ㅋㅋ 혹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테마 개발자분들이나 고수분들이 계신다면 조언이나 충고를 듣고싶습니다. ㅎ!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41513

    워드프레스는 php 기반의 블로깅 플랫폼 으로 시작해서 CMS 로 발전했고, 가장 최근에는 (대략 3년전 부터)php agnostic, 다시말해 php 와 상관없는 개발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발전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자체 rest api 를 제공함으로서 php agnostic 플랫폼으로 발전했습니다.)

    이런 역사가 있기 때문에 저처럼 php 를 잘 모르는 front-end 개발자도 별 어려움없이 javascript 만으로도 워드프레스 개발이 가능합니다. rest api 기반의 개발에서 워드프레스가 하는 역활은 그냥 DB 에서 data 를 제공해줄 뿐이고, 나머지 기능, UI, 템플렛, web form 등은 html + js 조합으로 짜는거죠.

    워드프레스 내에서 사용되는 javascript 플레임워크는 앙1,2 (angular), react.js, vue.js 등이 있는데, 솔직히 react.js 는 워드프레스하고 잘 안맞고, 앙2 는 너무 힘들고 (제 경우), 그냥 만만한게 vue.js 라서 vue.js 가 많이 사용됩니다. (난이도가 가장 낮습니다.) 물론 쌩 자스 로 짜셔도 되구요. spring 하시는 분들 보면 가장 난이도가 높은 앙2 도 큰 어려움이 없이 잘 적용하시더라구요.

    이렇다고 javascript 을 잘 할줄 알아야 하는가? 그렇지도 않습니다. 왜냐하면 위에 언급했듯이 원래 워드프레스는 php 기반의 솔루션 이기 때문입니다. 자스를 잘 몰라도 php 만 잘하면 워드프레스 개발하는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리고 효율성으로 보면 php 를 잘하는게 가장 좋을때가 많습니다. php 를 어느정도 할줄 알면, 기존 플러그인을 줏어다가 내가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식으로 짜집기 개발을 매우 빠르게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은 그 숫자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방대해서, 인간의 머리로 생각해 낼수 있는 모든 솔루션 형태가 존재한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어렵게 내가 한줄 한줄 php 코드를 짜지 않아도, 기존 플러그인을 수정 및 모방하는 식으로 원하는 솔루션을 빨리 개발할 수 있는 path 가 존재하는 것 입니다.

    물론 저는 고수가 아닙니다. 그냥 허접한 front-end 개발자 수준인 사람일 뿐 입니다. (고수분들은 절대 코프레스 와서 답글이나 달고 시간낭비를 하질 않습니다. ㅋㅋㅋ)

    Avatar of Matthew Park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

    Lives in Colorado.

    Avatar of 김태근김태근
    Participant
    @xorms9410
    #41514

    답변 감사드립니다. 플러그인을 잘 아는 그런사람이 되어야 하겠군요. 구조를 잘 알수있는..! ㅋㅋㅋ

3 글 보임 - 1에서 3 까지 (총 3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