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커뮤니티형 사이트 만들 때 xe와 워드프레스 중 뭐가 좋을까요?

1개 답변, 2 voices Last updated by Avatar of jimnongjimnong 5 years, 9 months 전
  • Avatar of 이몽롱이몽롱
    Participant
    @hawawatown
    #52844

    고등학생입니다.

    최근 사이트 제작에 흥미가 생겨서, 게시판형 커뮤니티를 하나 만들어보려고 해요.

    구글 검색으로 열심히 알아본 결과 xpressengine과 워드프레스가 가장 쓰기 좋아 보이는데, 어떤 걸 써야할지 잘 모르겠네요.

    물론 둘 다 써보고 결정하는 게 좋겠지만, 이런 쪽에 문외한이라서 직접 써봐도 어느 쪽이 좋은지 혼자 결정하기가 어려울 것 같아요.

    검색해보니 xe는 게시판에, 워드프레스는 블로그에 더 어울린다고 해서 처음엔 xe로 갈까 생각을 해봤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사이트들은 화려하고 예쁘긴 하지만 게시판이나 커뮤니티에 어울리는 레이아웃이 아니더라구요

    (혹시 유료테마나 플러그인을 쓰면 한국 게시판형 커뮤니티도 어렵지 않게 구축이 가능할런지요. 기존 커뮤니티들과는 다른 완전히 새로운 레이아웃도 괜찮지만, 이용자들의 편의나 익숙함을 위해서는 기존 게시판들의 형태를 계승하면서도 거기에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멋진 디자인을 넣어야 할 것 같아서요)

    그런데 xe로 제작된 사이트들을 둘러보니 디자인이나 ui가 크게 다르지 않고 거기서 거기더라구요.

    (xe를 사용한 걸로 유명한 일베저장소나 개드립넷 등등을 보니 간단한 상단바에 정말 커뮤니티로서의 최소한의 기능만 구축해놓은 그런 느낌이 들더군요. 저는 웹게임이나 모의주식 등등 많은 놀거리를 가진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습니다. 물론 그런 걸 구현하려면 xe든 워드프레스든 깊게 파야 하겠지만요)

    게시판형 사이트에 어울리는 건 xe지만 테마나 디자인 측면에서는 워드프레스가 더 나은 것 같은데

    어느 쪽을 사용하는 게 좋을지 고민돼서 질문드려봅니다.

    Avatar of jimnongjimnong
    Participant
    @jimnong
    #52845

    단점은 배워서 보강하면 됩니다.

    원하는 사이트 컨셉의 뼈대에 잘 맞는 툴이 뭔지는 본인이 가장 잘 알죠.

    여기서 질문하면 당연히 워드프레스 쓰라고 할테고, XE타운 가서 질문하면 당연히 XE 쓰라고 할테고, SIR 가면 그누보드 쓰라고 할거예요.

    일단 본인PC에 웹서버 구동 프로그램부터 깔고 XE, 워드프레스 얹어서 파악해보세요.

    Avatar of jimnong
    티스토리 블로그 : http://jimnong.tistory.com
    워드프레스로 구축한 사이트 : https://www.sobi.tips
2 글 보임 - 1에서 2 까지 (총 2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