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커뮤니티 Q&A 플러그인 라이센스에 대해서..

1개 답변, 2 voices Last updated by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9 years, 1 month 전
  • Avatar of weekendweekend
    Participant
    @dkd051
    #27723

    지킬 수 있는 것들을 준수하여 판매가능한 테마를 만들고자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데 아바다 테마의 경우 유료 플러그인인 레볼루션슬라이더 zip파일을 내장시켜
    다운받을 수 있게 되어있는데요.
    이처럼 테마를 만들다 가능하다면 부족한 부분을 괜찮은 플러그인들로 보완하고자합니다.
    위와 같은 경우 어떻게 적용하여 지불하나요?

    1.확장라이센스를 구매하면 테마 만들 때 번들로 포함시켜도되나요?
    번들로 가능하다면 횟수와 지불 방식은 어떻게 되야할지..

    2.wordpress.org 에서 gpl2 라이선스의 플러그인 다운받아 지불없이 테마 번들로 포함시켜도되는가?

    또 하나는 jQuery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X)에 대한 질문입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만들다 jQuery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는 어떻게되는지..
    ( jQuery 플러그인의 경우 보통 MIT라이선싱이던데.. )

    혹시 잘알고 계신분이 있으시다면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27727

    1.확장라이센스를 구매하면 테마 만들 때 번들로 포함시켜도되나요?
    번들로 가능하다면 횟수와 지불 방식은 어떻게 되야할지..

    Arvada 는 Themeforest 에서 팔리는 테마고 Revolution 은 CodeCanyon 에서 팔리는 슬라이더 플러그 인데, 둘다 동일한 Envato 의 라이센스 정책이 적용됩니다. (테마포레스트 와 코드캐년 은 Envato 가 운영하는 웹사이트들 입니다.)

    말씀하신 Extended License 나 Regular License 둘다 사용횟수는 1번에 국한됩니다.

    Items purchased from Envato Market are limited to a single end product.

    차이점은, 예를 들자면, 며칠전 중국에 있는 친구 (사업관계상/사업파트너 인데 몇년동안 거래하다 이제는 친구가 된) 가 자기 회사 웹사이트를 하나 만들어 달라고 했는데, 저는 Regular License 를 구입했습니다. 왜냐하면 그 사이트 구축하고 직접적인 댓가를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음번에 와이프하고 중국갔을때 호텔비도 대신 내줄거고, 대접도 신나게 받겠지만…) 하지만 분명히 웹사이트를 구축해 주는 조건으로는 제가 돈을 안받겠다고 했거든요.

    만약에 이 친구의 웹사이트를 구축해주면서 제가 5천불을 지불해달라고 했다. – 이런 경우였다면 Extended License 를 구입하는게 맞습니다.

    이게 유일한 차이 입니다.

    “테마 만들때” – 다른 저자의 테마를 뜯어 고치는건 안되고, child theme 을 만드시겠다고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그 경우에도 동일하게 이 라이센스 정책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결론은, 매번 distribute/사용/파실때 마다 extended license 비용을 지불하시면 됩니다.

    2.wordpress.org 에서 gpl2 라이선스의 플러그인 다운받아 지불없이 테마 번들로 포함시켜도되는가?

    gpl2 하고 MIT 의 유일한 차이점은, gpl2 는 어떤 수정을 거치더라도 계속 gpl2 로 남아야 하고, MIT 는 제가 그걸 수정한 후, 다른 라이센스를 적용시킬 수 있는 것 입니다.

    MIT 라면 물론 번들로 포함시키고 다른 라이센스 적용이 가능합니다.

    한국은 워드프레스가 별로 활성화 된 시장도 아닌데, 라이센스를 어기는 부정행위 가 극심해서 Envato 에서 legal action (법적대응) 을 하려고 눈여겨 보고 있는 market 이라고 합니다.

    제 친구도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저자인데 (물론 현재 본업은 AT&T 라는 미국의 통신회사의 서버 관리자) 매일 매일 자신의 플러그인이 몇개의 사이트에 적용되었는지 확인하곤 하더라구요.

    (bot 을 돌리면 자신의 플러그인이나 테마가 현재 web 에서 몇개의 사이트에 설치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Getty Images 에서 2~3년 전인가, 한국 법무법인을 통해서 거둬들인 벌금이 40억원이었나… 계속 이미지들을 불법사용하게 방치해두다가 (계속 불법으로 써라 이거죠 나중에 거둬들일 돈을 불릴려고.) legal action 취해서 거둬들인 돈이 40억원 쯤 되는걸로….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0205&docId=173412956&qb=66mA7Yuw67mE7Lig&enc=utf8&section=kin.qna&rank=1&search_sort=0&spq=0

    몇년전 뉴스에도 나왔었습니다. 폰트도 그렇고… 한국 과 중국은 저작권이 정말 지켜지지 않는 시장인데…

    암튼, Envato 에서 그냥 방관만 하고 있지는 않을 겁니다. 직원 수백명에 seller 들 한테 지불하는 금액만 한화로 연간 수천억원이거든요. 아직은 한국시장이 작으니 그냥 방관하다가 나중에 규모가 커지면 한번 때리겠죠.

    http://sweetcherry-textcube.blogspot.com/2009/03/6%EB%85%84%EC%A0%84%EC%97%90-%EB%A7%8C%EB%93%A0-%ED%99%88%ED%8E%98%EC%9D%B4%EC%A7%80%EC%97%90-%EC%93%B4-%EC%9D%B4%EB%AF%B8%EC%A7%80-%EB%95%8C%EB%AC%B8%EC%97%90-%EC%A0%80%EC%9E%91%EA%B6%8C-%EA%B3%A0%EB%B0%9C%EB%8B%B9%ED%95%98%EB%8B%A4-%E3%85%A0%E3%85%A0.html

    제 원래 본업이 변호사라서 (미국 변호사 입니다.) 이런 라이센스나 저작권 문제에 관심이 많은데, 솔직히 말씀드려서… 한국분들… 중국분들… ㅎㅎㅎ 밖에서 보는 시선이 곱지 않습니다.

    Avatar of Matthew Park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

    Lives in Colorado.

2 글 보임 - 1에서 2 까지 (총 2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