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호스팅운영자가 본 한국에서의 워드프레스 활성화가 더딘 이유

3개 답변, 2 voices Last updated by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8 years, 1 month 전
  • Avatar of EnteroaEnteroa
    Participant
    @san0123
    #30447

    일단 원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원인은 저렴한 호스팅을 제공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복합되어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일단 인터넷IDC 센터에 서버를 입고 시키고 회선을 사용하는데 한국은 돈을 냅니다.
    미국 같은 경우에는 서비스제공자는 회선비를 내지 않습니다.

     

    즉 같은 인터넷홈페이지 하나를 개설해도 서버비용+상면비용+회선비용이 나가게 되죠.
    외국 같은 경우에는 서버비용+상면비용 을 내게 됩니다.

     

    때문에 가격적으로 초기부터 불리했던 한국 업체들은
    하나의 서버를 이용하여 여러 사이트를 운용하는 방향으로 진화를 했습니다.

     

    때문에 초기 웹서버 였던 아파치(apache) 득세를 했고 많은 모듈이 개발 되었습니다.
    nginx 는 추후 나중에 나온 웹서버 이기 때문에 여러 부가적인 모듈이 부족한 상황 입니다.
    웹호스팅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수익성을 위해서 웹호스팅 업체들은 각 계정별
    트래픽 or 밴드윗 제어를 하게 됩니다.

     

    nginx 는 이러한 부분이 없습니다. 스위치에서 밴드윗을 제어할수 있지만 일반적인 제어방식인 트래픽을 제어하는 모듈이 없다시피 하거나 서비스로 운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열악합니다.

    아울러 보안관련된 mod_security 같은 경우 nginx 의 경우 설치를 할수 있지만 운용이 불가능할정도로 cpu 자원을 먹습니다.(이부분은 그냥 버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만..)

     

    때문에 한국에서 nginx 방식의 서비스를 찾기가 어렵게 되고 apache의 느린 리퀘스트를
    단축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사이트의 반응속도를 올리기가 정말 쉽지 않습니다.

     

    또한 회선사용료 부분때문에 구글은 한국에 구글 서버를 두지 않고 있으며
    웹폰트 를 많이 쓰는 워드프레스 특성한 한국에서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꾸밀경우

     

    다른툴에 비해 “상대적” 으로 버벅인다고 느끼거나 느리다 라고 생각을 하게 되는 겁니다 ‘ㅅ’a

     

    또 nginx의 event 방식의 작동은 한개의 솔루션을 사용한 사이트를 운용할때는 훌륭하지만. 다량의 사용자, 다량의 솔루션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호스팅사는 apache의 prefork mpm을 고집할수 밖에 없는 부분도 있습니다.

    (event mpm 세팅시 여러 사이트를 운용하면 서버가 자주 죽더군요..)

     

    워드프레스 가속화를 위해서는 구글웹폰트사용을 없애는게 가능 큰도움이 됩니다 ‘ㅅ’a
    리퀘스트시간을 거의 300~500ms 가량을 줄일 수 있거든요.

    local-sans-font 라는 플러그인만 써도 관리자화면 속도를 대폭 향상시킬수 있습니다.
    이유는 관리자 화면은 open-sans 라는 폰트만 쓰이기 때문인데요.
    (한국에 위치한 서버 – 클라이언트역시 한국에서의 접속 에서만 느낄수 있을겁니다 ‘ㅅ’a)

     

    뭐 대충 이렇네요 ‘ㅅ’a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30465

    Nginx 서버가 워드프레스에 국한된 기술도 아니고, 전세계적으로 2번째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서버인데, 한국만 Nginx 호스팅이 많이 없다는 건 아쉽긴 합니다.

    http://w3techs.com/technologies/overview/web_server/all

    한국은 몇군데 Nginx 호스팅을 하는 회사들이 있고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긴 하지만 아직 숫자가 많이 부족한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한국 소비자라서 한국 웹호스팅만 사용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GoDaddy 의 경우, 만개는 되지 않지만 거의 만개에 가까운 수천개의 (정확한 계정숫자는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한국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현재 호스팅 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한다고 그분들이 모두다 한국인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대다수 한국소비자로 추정될 수 있다 봅니다.)

    그런데 GoDaddy 는 아파치 서버만 제공하고,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기피하는 웹호스팅 중 하나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개 가까운 한국어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GoDaddy 에서 호스팅 되고 있다는 얘기는 상당히 많은 한국 소비자들이 해외 호스팅을 사용하고 있다는 얘기 입니다.

    물론 영어에 울렁증을 갖고 계신 XX님 처럼 (랭커님, 저는 누구라고 얘기 안했습니다.ㅋㅋㅋ) 언어문제로 한국 웹호스팅을 사용하게 되는 소비자들이 아직 더 많지만, 웹사이트 운영자들이 젊어질수록, 세대교체가 될수록, 영어가 편한 소비자가 많이 늘어날 것 이고, 해외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더욱더 늘어날 것 입니다.

    한국에서 한국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분들, 개발자분들의 상당수는 영어가 불편하지 않은, 고학력자 분들 입니다. (XE 나 그누보드 사용자/개발자분들은 상대적으로 저학력자 입니다.)

    어느 웹호스팅 업체 CTO 로 계신 분은 (그 호스팅사는 Nginx 호스팅을 제공합니다., 여기 코프레스에 댓글도 가끔 올리시고.) Github 에서 영어로 의사교환을 자주 하실 정도로 영어에 아무런 불편함이 없으시더라구요.

    또 일반인 워드프레스 사용자분들도 보면, 영어로 된 코덱스 문서들을 읽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분들이 대다수고.

    그래서 한국 웹호스팅 사들이 Nginx 를 제공하던 말던, 한국 워드프레스 활성화 문제가 연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CMS 는 워드프레스 입니다.

    http://hackya.com/kr/2016년-한국-cms-시장-전망/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 관련 한국어 문서가 많이 보이지 않는 이유는, 또 코프레스 사이트에 회원이 많지 않은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워드프레스 사용자/개발자 분들 대다수가 영어에 큰 불편을 느끼지 않는 분들이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한국에 구글 서버를 두지 않고 있으며– 구글이 한국에 data center 를 구축하겠다고 하자 한국정부에서 못하게 막은겁니다. 특히 유튜브 때문에. 구글링하면 관련내용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Paypal, Authorize.net 같은 PG 사들도 한국에 서비스 제공을 안하는게 아니라 한국정부에서 막은겁니다. 저런 회사들이 한국에 들어오면 한국 PG 사들 다 망하라는거냐 라면서 로비해서 못들어 오게 규제했습니다.

    그리고 그 빌어먹을 activeX 사용을 아직까지 하고 있죠. 아 눼.. exe 로 바꿨으니 activeX 아니죠. ㅋㅋㅋ

    Avatar of Matthew Park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

    Lives in Colorado.

    Avatar of EnteroaEnteroa
    Participant
    @san0123
    #30467

    이래저래 했을때 가장큰 부분은 회선비가 문제가 되지요 ‘ㅅ’

    1G망 가격이 연 억대를 넘어가니까요. 특히 해외회선을 쓰는경우 추가 과금까지 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자는 트래픽,회선제어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물론 docker 를 이용해서 하나의 서버에 각 사이트별 엔진엑스를 띄우는게 방법이 될수 있지만 이럴경우 서버 모니터링을 하기 어려워 지는 단점도 발생해서 서버 관리자가 자신의 서버 이상을 빠르게 캐치하기 어렵습니다.

     

    한국어 특성상 전 한국사람이 만든 사이트의 대다수 이용자는 한국 사람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자유롭게 다루시는분들이 해외서버 및 회선을 이용해도 한계선이 있다고 생각을 하구요.

     

    실제 웹사이트의 대다수는 html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제작되고 운영이 되기 마련이고

    일반인적인 입장에서 고대디에서 도메인 하나 사기도 어려워하는게 현실이죠

     

    제가 관리하는 서버들에서의 점유율은 아직은 그누보드 xe 워드프레스 순인거 같습니다. 물론 워드프레스가 빠른속도로 증가중이지요 🙂

     

    페이팔은 한국진출을 선언 하고 한국어를 지원 하지만 그뒤에 뜸한게 국가에서 막았나 보군용.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30468

    한국 호스팅 업체 대다수에서 밝히는 점유율은 워드프레스가 가장 높습니다.

    “가비아는 작년 11월부터 자동설치의 형태로 워드프레스, XE, 그누보드, 텍스트큐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워드프레스 점유율이 53%로 가장 많고, 제로보드 31.1%, 그누보드 14.9%, 텍스트큐브 1%순으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http://it.donga.com/19002/

    W3Tech 의 통계와도 거의 비슷합니다.

    http://w3techs.com/technologies/segmentation/tld-kr-/content_management

    물론 한국에서도 워드프레스 만 호스팅 하는 회사들이 존재합니다. (미국은 상당히 많습니다.) 그런경우는 워드프레스의 점유율이 100% 죠.

    제 친구가 AT&T 서버 관리자로 일하고 있고, 워드프레스 개발도 10년이상 했고, (아직 20대 중반이지만 php, 워드프레스 개발경력이 12년정도 되었습니다. ㅋㅋㅋ) 그래서 워드프레스 전용 호스팅이 어떻게 구축되는지도, 상세하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도 훨씬 더 간결하게/쉽게 구축할 수 있는게 워드프레스 전용 호스팅 서비스 입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호스팅하고 있는 각 사이트 관리가 쉽게 되거든요.

    https://wordpress.com/ 이 가장 큰 워드프레스 전용 호스팅 회사죠. ㅎㅎㅎ (많은 분들이 이걸 파악 못 하시더라구요.)

    사실 요즘 워드프레스 전용 호스팅 말고는, 호스팅 시장 전체를 red ocean 으로 분류하는게 맞을 듯 합니다.

    Avatar of Matthew Park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

    Lives in Colorado.

4 글 보임 - 1에서 4 까지 (총 4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