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커뮤니티 Q&A 호스팅 이전 관련문의

8개 답변, 4 voices Last updated by Avatar of 082net082net 8 years, 10 months 전
  • Avatar of soso
    Participant
    @sbj705
    #28211

    안녕하세요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호스팅업체 쪽에 문제가 생개서 호스팅을 이전할려고 합니다.

    그 절차를 알고 싶습니다. 별도의 설정이 필요한건지 아니면, 단순하게 폴더채로 이동을 시키는 되는건지 알

    고 싶습니다.

    Avatar of so
    Avatar of 082net082net
    Keymaster
    @082net
    #28219

    1. 워드프레스 파일 모두 백업

    2. 데이터베이스 백업

    3. 새로운 서버에 백업한 파일 복원

    4. 새로운 서버에 데이터베이스 복원

    도메인 주소가 동일하다면 위 과정만으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나머지는 호스팅 서버 이전하는 과정과 같습니다.

    Avatar of 082net
    Facebook 사용자 모임 그룹 도 함께 운영되고 있으며, 격 주로 미트업과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28223

    영자님께서 알려주신 방법은 일반적인 웹사이트를 이전할때 사용되는 방식이고, 워드프레스는 좀더 쉽게/ 골 안아프게, 사이트 이전이 가능합니다.

    1. 워드프레스 export tool 로 모든 게시물을 xml 로 추출합니다.

    Export_‹_sqspsupport_—_WordPress

    2. 워드프레스내에 wp-content 라는 폴더를 복사해 둡니다.

    3. 새 호스팅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4. import tool 로 추출한 xml 을 새 사이트에 집어 넣습니다.

    5. wp-content 폴더를 덮어 씌웁니다.

    6. 사용하고 계시는 테마와 플러그인 활성화

    끝.

    caveat:

    사이트 운영을 오래하셨으면, 추출되는 xml 파일 사이즈가 매우 클수 있습니다. (저희 스터디 참석자 분 중 한분이 말씀하셨었는데, 이런식으로 진행하면 xml 파일 사이즈가 너무 커서 에러가 난다고..)

    그런 경우는, 새 호스팅 회사에 말씀하셔서 php 메모리 사이즈를 임시적으로 잇빠이 늘려달라고 하신 후, xml 을 집어넣으셔야 합니다.

    메모리를 늘릴 수 없다면:

    추출할때, 각 카테고리 별로, 나눠서 추출하시면 됩니다. 또 이미지를 같이 추출하지 않고, 일단 텍스트만 다 추출하시고, 이미지는 별도로 이미지 추출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이전하면 됩니다.

    이미지 이전 플러그인
    https://wordpress.org/plugins/import-external-images/

    ///////////////////////////////////////////////////////

    이런 쉬운 방법을 놔두고 굳이 서버이전 업자들 흉내를 내시겠다면 (DB 전체를 옮기시겠다면), 참고하셔야 할 사항이, 일단 DB 를 옮긴다고 새로운 환경에서 그 백업된 DB 가 제대로 작동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호스팅 환경이 달라지면 DB 도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위험부담을 감수하고서라도 꼭 DB 전체를 이전하는 방식으로 사이트를 옮기시겠다면,

    DB 이전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매우 작동이 잘되는 플러그인 입니다.)

    https://wordpress.org/plugins/wp-migrate-db/

     

    영자님, 사이트가 무진장 쾌적? 빨라 졌습니다. ㅎㅎㅎㅎ

    기분 좋습니다. ^^

    Avatar of Matthew Park
    Attorney, front-end developer, digital media artist, WordPress enthusiast, & a father of 4 wonderful children.

    Lives in Colorado.

    Avatar of 랭커랭커
    Participant
    @ranker
    #28225

    별로 중요하게 안 봤는데… 워드프레스 가져오기/내보내기 기능이 여러모로 유용하게 쓰이는가 보네요. ^^

    그런데, 워드프레스 import 기능을 이용할 때 contents 부분은 xml 로 받아온다고 치더라도, DB 부분은 sql 로 다시 복원해줘야 하는거 아닌가요?

    아니면 import 기능을 사용하면 xml 에 맞춰(?) 자동으로 DB안에 테이블이 생성 되나요?

    good-dog

    Avatar of 082net082net
    Keymaster
    @082net
    #28230

    import export 툴을 이용은 서버와 도메인이 함께 변경되었을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같은 도메인을 사용하며 호스팅 서버만 이전할 경우 첨부파일을 받아오기 힘든 부분 등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버 ssh(혹은 telnet)에 접속해서 몇 가지 명령어를 사용하면 어렵지 않게 적용이 가능하지만, 이 부분에 부담이 있으시다면 워드프레스 Backup/Restore 툴이나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면 괜찮습니다.

    https://codex.wordpress.org/Moving_WordPress

    이전 작업을 진행하는 것은 많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해 보시고, 가능하다면 몇 번의 테스트를 거친 후 실제 이전을 진행하시는게 좋아요.

     

    Avatar of 082net
    Facebook 사용자 모임 그룹 도 함께 운영되고 있으며, 격 주로 미트업과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Avatar of Matthew ParkMatthew Park
    Moderator
    @hackya
    #28237

    “몇 가지 명령어를 사용하면” – 서버 ssh 나 PuTTY 열어놓고 command line prompt 치는게 쉽지 않은게 함정이죠 ㅋㅋㅋㅋㅋ

    프로그래머가 아닌다음에야 매우 난해하고, 꺼려지는 작업 입니다. PuTTy 가 메모장 처럼 작동되지 안잖아요.

    “같은 도메인을 사용하며 호스팅 서버만 이전할 경우 첨부파일을 받아오기 힘든 부분” – 어떻게 어려워지는지, 저는 전혀 이해가 안됩니다. ^^;; 도메인이 같다고 달라지는 건 아무것도 없는데요….

    랭커님 질문 : “DB 부분은 sql 로 다시 복원해줘야 하는거 아닌가요?” 아니오.

    “가능하다면 몇 번의 테스트를 거친 후 실제 이전을 진행하시는게 좋아요.” – 이래서 저희 스터디 참여하시는 분들에게도 로컬 개발 환경은 꼭 있어야 한다고 말씀드린 것 입니다.

    Avatar of 랭커랭커
    Participant
    @ranker
    #28238

    답변주신 두 분 모두 감사합니다.

    저 같은 경우 예전에 호스팅 이전 작업을 했을때 여러가지 이전(이사) 플러그인들을 사용해 봤었는데요…

    위에서 언급해주신 내용들처럼 메모리 문제 때문에 DB/콘텐츠 이전(move) 플러그인들도 오류가 나더라구요. 물론 개차반 호스팅 업체였던지라 질문/요청을 해도 모르쇠로 답변 ㅎㅎ

    그래서, DB는 sql 덤프로 백업하고 콘텐츠는 putty 를 이용해 백업/복원 했는데… 이것도 웹호스팅 업체가 바뀌니 일부 오류가 나는 부분이 있었어요. ^^;;

    그래서, 좀 더 안전하게 워드프레스를 이전하는 방법이 있다고 해서 급관심이 생겨 질문 드렸던 겁니다.

    P.S

    그나저나 import 기능만으로 sql 부분까지 복구된다는 것은 놀랍네요. 전혀 생각치도 못했어요. ㅎㅎ

    Avatar of 랭커랭커
    Participant
    @ranker
    #28242

    아니… 가만 생각해보면 당연한 거군요.

    import 해 온 것을 다시 저장할려면 당연히 DB 도 그에 맞춰 생성해야 겠네요. ^^;;

    그런데, 의문점이 생겨 제가 메튜님이 알려주신 방법대로 테스트를 해 봤는데… 다른건 다 괜찮은 듯 한데 플러그인 옵션값들이 초기화(아니 아예 import 대상이 아니므로) 되어 다시 옵션값을 설정해야 하는 문젬점이 있더라구요.

    만약, 메튜님 방법을 사용한다면… 플러그인에 대한 백업/복구는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하나요?

     

    Avatar of 082net082net
    Keymaster
    @082net
    #28317

    워드프레스의 import 툴은 첨부파일을 포함하지 않고 원격으로 다운로드 받아서 다시 가져오도록 되어 있는데요, 이 경우 원래 a.b.com/…./aaa.jpg 파일을 새로 옮긴 서버에서 요청할 경우 이전 서버가 아닌 새로 옮긴 서버로 요청하기 때문에 파일을 받아올 수 없게 됩니다.

    즉 예전에는 a.b.com 이 이전 서버를 가르키고 있지만, 도메인이 새로운 서버로 옮겨진 후에는 a.b.com 이 새로운 서버를 가르키고 있게 되는 것이죠.

    Avatar of 082net
    Facebook 사용자 모임 그룹 도 함께 운영되고 있으며, 격 주로 미트업과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9 글 보임 - 1에서 9 까지 (총 9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