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커뮤니티 Q&A 혹시 이런기능들도 WP 에서 가능할까요?

Tagged
2개 답변, 2 voices Last updated by Avatar of 콜로콜로 7 years 전
  • Avatar of 콜로콜로
    Participant
    @cotnals
    #39719

    WP 를 처음 접하고 계속 확장할수 있는 기능들을 찾아보다가 플러그인은 엄청나게 많은것 같은데 정작 필요한 기능들이 있는것은 찾기가 힘드네요.

    저는 Drupal 개발을 했었구요, Drupal 에서 쉽게 쓸수있는 기능인데 CMS 대세라고 불리는 WP에서 오히려 찾기가 힘들어 도움을 요청합니다.

    아래는 Drupal 에서 가능한 몇가지 기능들인데요, WP 에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있다 없다만 알려주셔도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1. Computed field : 포스트를 하거나 페이지를 등록할때 자동으로 계산되는 숨겨진 필드입니다.
      예를들어 커스텀필드를 이용해 첫번째 필드엔 1, 두번째 필드엔 2 를 입력했다면 Computed Field 로 포스트가 작성됨과 동시에 이 둘의 필드를 계산해서
      1 + 2 = 3 의 값을 가지게 할수 있습니다. 이게 왜 필요하냐하면 Query 정렬을 할때 이 미리 계산되어진 값을 가지고 와야 할 때가 있거든요.
    2. Referenced field : 특정한 포스트나 페이지를 참조 (reference) 하는 필드 입니다.
      어떤 포스트의 고유값 (id) 가 있다면 다른 포스트에서 이 포스트를 링크하는것이죠. 예를 들면 , 인보이스를 작성했다면 그곳의 고객명은 따로 입력할 필요없이 이 reference 를 통해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인보이스에 따로 기입이 안되어있어도 사업자 등록번호 같은것도 출력할수 있죠.
    3. Autocomplete Search Field : 위의 Reference Field 의 확장인데요, 참조되는 다른 포스트를 찾아서 입력할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가입된 유저의 Last name 을 검색해서 해당유정의 고유 ID 를 입력하는것이죠.
    4. Masquerade : 이것은 특정 유저의 ID 를 통해서 그 유저로 로그인을 가장 하는 기능입니다. 만약 사이트에 여러가지 등급의 회원이 있을때 특정 회원의 화면이 어떻게 보여지는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5. Views : 작성한 포스트를 쉽게 리스트업 하고 페이징을 하고 , 특정 URL를 지정해 주고 URL에 필터링을 추가하거나  아까 Reference 된 필드가 있다면 그 포스트를 통해서 다른값들을 추가로 리스트업 시킬수 있습니다. 사실 SQL로 해야하는것들을 GUI 로 쉽게 작업해서 생산성을 높여주는 기능이죠.
      사실 Drupal 에서 views 가 강력크한 이유가 일반적인 리스트업 뿐만 아니라 JSON이나 XML, 엑셀이나  CSV 로 Export 할수도 있습니다. AJAX Request 할때도 Views 에서 만든 주소값만 넘기면 되서 참 유용해요.
    6. Automatic Title : 포스트를 작성할때 굳이 제목을 받을필요는 없죠. 제목을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기능입니다.

    저도 계속 찾아보는대로 업데이트 해놓겠습니다.

    Avatar of 082net082net
    Keymaster
    @082net
    #39722

    1~6 모두 워드프레스 코어에는 없는 기능들입니다. 따로 개발하거나 플러그인을 찾아 설치하시면 대부분의 기능을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드루팔을 비교할 때 드루팔을 빌딩에 비유하고 워드프레스는 오페라 하우스에 빗대곤 합니다. 드루팔은 강력하고 잘 구성된 모듀들을 통해 안정적으로 잘 짜여진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면, 워드프레스는 바탕이 되는 Core를 기반으로 플러그인/테마를 활용해 개성있는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Custom Post Type, Custom Field(Post Meta), Custom Taxonomy Meta 의 개념들을 활용하는 방식이나 Posts to Posts, Advanced Custom Field 같은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방식을 적용하시면 될 듯 하군요. (저는 전자를 추천합니다.)

    View 의 경우 위에서 구성하여 등록한 post type, taxonomy 를 통해 자동으로 URL이 구성되며,  Custom Query를 통해 템플릿 파일 자체에서 구현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Page Builder를 활용하면 UI를 drag&drop 으로 구성할 수도 있구요.

    드루팔과 워드프레스 개발을 함께 하는 개발자들이 드루팔의 기능들을 워드프레스에서도 쓸 수 있도록 플러그인으로 제작해 놓은 경우가 종종 있으니 각 기능에 ‘wordpress’ 단어를 추가해서 구글링 해 보시면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https://www.google.co.kr/search?q=wordpress+Computed+field

    https://www.google.co.kr/search?q=wordpress+Referenced+field

    https://www.google.co.kr/search?q=wordpress+Masquerade+user

    등등등…

    Avatar of 082net
    Facebook 사용자 모임 그룹 도 함께 운영되고 있으며, 격 주로 미트업과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Avatar of 콜로콜로
    Participant
    @cotnals
    #39723

    감사합니다.
    제가 내공이 짧았던 이유였군요!

3 글 보임 - 1에서 3 까지 (총 3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