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커뮤니티 Q&A Gutenberg에서 custom field를 대신할 방법이 있을까요?

Tagged
1개 답변, 2 voices Last updated by Avatar of DaveDave 5 years, 8 months 전
  • Avatar of moonpro1moonpro1
    Participant
    @moonpro1
    #53058

    클래식 에디터에서는 custom field를 만들수 있었는데 오늘 gutenberg 에디터 페이지를 보니  custom field가 사라졌습니다..

    Gutenberg에서는 간단한 custom field를 어케 만드나 찾아봤더니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된다네요.

    가뜩이나 플러그인 덕지덕지 붙이는거 싫어죽겠는데 또 이거 깔긴 싫고..

    그렇다고 ACF를 깔자니 우리 보스님이 이것도 덕지덕지 사용하면 나중에 import/export할때 복잡하니까 그만 쓰자고 하시고..

    Gutenberg에서 따로 custom field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 문서를 보니 Custom Gutenberg Block을 만드는 방법은 있는데 이게 과연 custom field 대신에 쓸수 있는 방법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른분들은 어떻게 하시나요?

    Avatar of DaveDave
    Participant
    @wpguide
    #53184

    현재 워드프레스 최신 버전인 4.9.8 버전에 설치된 구텐베르크(Gutenberg)에는 커스텀 필드를 다룰 수 있는 메타박스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금 현재 제공되지 않을 뿐, 앞으로도 제공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커스텀필드는 워드프레스에서 중요한 부분이며, 이는 구텐베르크로 바뀌어도 마찬가지입니다.

    구텐베르크가 정식으로 출시되는 워드프레스 5.0에서는 어떤 식으로든 해법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https://github.com/WordPress/gutenberg/issues/3228

    그 때까지는 2가지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하나는 현재 상태의 구텐베르크에서 커스텀 필드를 다룰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을 쓰는 것입니다.

    https://wordpress.org/plugins/custom-fields-gutenberg/

    이 플러그인은 기존의 커스텀 필드 메타박스와 비슷한 UI를 구텐베르크 블록(block) 으로 표시해 줍니다.

    물론 플러그인 없이 간단하게 필터나 훅을 사용하여 기능을 켜고 끌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좋겠지만,
    소스 코드를 확인해 보니 아직은 그럴 부분이 없습니다. (왜냐면 기능 자체가 아직 미구현 상태인지라..)

    다른 하나의 방법은, 조금 더 기다리는 거죠.

    조만간 구텐베르크에 커스텀 필드를 다루는 부분이 반영될 것이니 그 때까지는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면서
    구텐베르크 적용을 조금 늦추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싶습니다.

    사실 모두들 알다시피 쿠텐베르크는 워드프레스에 많은 도전을 던지고 있죠.

    사용자들 간에 호불호도 갈리고

    또 워드프레스 개발자들에게도 많은 문제와 숙제를 던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가 나아갈 방향이니 마냥 외면하거나 넋 놓고 있을 수만도 없는 일이겠죠.

    최근 워드프레스의 대표적인 커스텀 필드 확장 플러그인 ACF에서도 구텐베르크에 대한 대응을 발표했네요.
    함께 참고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

    https://www.advancedcustomfields.com/blog/the-state-of-acf-in-a-gutenberg-world/

2 글 보임 - 1에서 2 까지 (총 2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